AI 스마트 안경, 범죄자 확인시 도움되나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 중국 공안 스마트안경 착용 효과. 사진=TVCHOSUN 유튜브 영상 캡쳐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중국 정부는 현재 베이징 공안이 착용하는 안면인식 기능의 선글라스를 다른 지역에 확대·적용할 방침이다. 이 스마트 선글라스는 범죄자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프라이버시 침해로 인해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중국 공안은 수도 베이징 외곽 지역부터 얼굴인식 기술이 들어간 선글라스 사용을 늘리고 있다고 로이터는 13일 보도했다.

중국은 지난 2월 초부터 허난성 정저우 지역 기차역에서 스마트 안경을 테스트했다. 한쪽 눈에 인식기가 달린 이 인공지능(AI) 안경은 중국 공안이 앞에 지나가는 사람들 가운데 70% 이상이 찍힌 이들을 2~3초 안에 식별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당시 중국 공안은 7명의 용의자를 붙잡았고 신분을 도용한 26명을 체포했다.

AI로 구동되는 이 선글라스는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오른 여행자, 자동차 번호판을 식별하기 위해 지난 11일에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전격 도입됐다. 블랙리스트와 일치한 사람일 경우 안경에서 경고 기호가 표시돼 쉽게 선별할 수 있다.

이밖에도 중국은 현재 AI를 활용해 어깨에 착용하는 형태의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다. 이 기기는 상하전후좌우 720도 회전이 가능해 등뒤까지 촬영가능하며 안면인식과 동작인식 기능을 갖췄다. 지난해 개발된 이 카메라는 중국 일부 지역의 공안에 보급돼 수배중인 용의자 발견시 사용되고 있다.

중국의 얼굴인식 기술 사용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현재 관련된 감시 카메라가 1억7천만대가 있으며 중국 정부는 이 수치를 오는 2020년까지 3배 이상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이 선글라스는 범죄자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단순한 블랙리스트의 경우 현 체제에 반대하는 변호사, 예술가, 자선사업가, 기자, 인권 운동가 등 다양한 사람이 포함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며 "보안 기술의 발달은 개인 인권 침해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