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4차산업혁명 맞아 ICT 신기술 선도적 도입할 것"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중앙부처, 지자체 등 공공분야에 지능정보화를 위해 정부가 예산을 투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정보화진흥원)은 16일 '2018년도 ICT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다음달부터 공공분야 14개 과제, 188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은 ICT 기술을 활용해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정보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55개 과제를 지원해왔다. 

과기정통부에서 소개한 우수사례 중 문화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적용된 고전문헌 자동번역시스템을 구축해 승정원일기 번역기간을 27년 단축할 예정이다. 

의료 분야에서는 진료정보를 1~3차 의료기관간 온라인 교류가 가능한 체계구축으로 환자가 병원을 옮길 때 CT, MRI 등 진료기록 등을 복사해야하는 불편을 덜었다. 현재 부산 652개 의료 기관에서 시범 적용 중이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2021년까지 현 6개의 지역거점을 19개로 늘려 전국으로 확산한다는 목표다. 

핀테크에서는 경기도가 시범 적용한 것으로 스마트고지, 핀테크 결제, 지능형 상담이 가능한 '지능형 세정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3월 기준 가입자가 15만명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사교육비 경감', '사회적 약자 배려 등을 위한 민생현안해결', '공공부문의 지능화 혁신', '신산업 창출' 등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경우 '인공지능 기반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를 기존 수학 과목에서 전 과목으로 확대·고도화한다. 인공지능을 접목해 디지털 교육혁신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과기정통부는 '사교육비 경감'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대전광역시 대덕구의 경우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 민원응대 플랫폼' 구축을 통해 청각장애인의 수화를 인식해 음성·문자로 자동변환하는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한국전기안전공사의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전기회재 예방 및 조기 경보 시스템', 관세청의 '블록체인 기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환경부 '인공지능 기반 지중환경 오염 예측 및 관리시스템' 등이 추진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ICT 신기술을 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하겠다"면서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ICT 과제를 적극 발굴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