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70% '첨단 기술 적용 의향 있어'…실제 도입률은 저조
한국농촌경제연, 국내 농업기술 수준 여전히 3차산업혁명 단계
IoT·AI 등 활용해 시스템 전환 및 맞춤형 지원·법 제정 필요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우리나라 농업 기술 및 서비스가 미국과 독일, 네덜란드 등 주요국에 비해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해서 초기 투자자본 지원 강화와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고 기술 개발을 위한 법·규제 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4차산업혁명에 대응한 스마트농업 발전방안'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가 범부처 차원에서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제도를 빠르게 정비해 나가고 있는 만큼, 농업 분야 역시 이런 거대한 흐름에 맞춰 시스템 전환을 추진해야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그동안 우리 농업은 농가소득 정체를 비롯해 곡물자급률 하락,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을 통해 작물 생산이 계획대로 이뤄지지 못하며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농산물 생산량이 일정하지 않아 가격 역시 오르내림을 반복하고 있어 소비자의 안정적 먹거리 확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보고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IoT(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무인 드론, AI(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 첨단 기술 적용을 전략적으로 고려해야할 때라고 제언했다. 현재 우리나라 농업은 현장조사 및 통계자료 등 정형화된 자료를 수입해 모델화 하고 그 정보를 웹을 통해 농가에게 제공하는 3차산업혁명 단계에 머물러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우리나라 농림식품 기계·서비스 분야 기술 수준은 최고 기술보유국인 미국(100%)대비 75%로 주요 9개 국 중 8위다. 식품기계·시스템은 독일 대비 68%, 임업기계·시스템은 미국 대비 78%, 축산업기계·시스템은 네덜란드 대비 76.5%로 모두 추격그룹에 속한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농업인들이 4차산업혁명을 잘 알고 있으며 첨단 기술을 농업에 활용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4월 농업인 331명을 대상으로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활용 의향'에 대해 온라인설문을 펼친 결과 응답자 중 71.0%가 농업·농촌을 위해 관련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72.5%가 이 같은 기술을 적극 도입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생산성 향상(29.8%)', '노동력 절감(26.3%)', '농산물 품질 향상(15.4%)'을 꼽았다. 

그러나 이 같은 농업인들의 4차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기대감과는 달리 실제 경험률과 도입률은 낮게 나타났다. 농업인의 스마트폰 활용 능력을 살펴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를 통해 영농·경영정보를 관리한다고 답한 비율은 11.3%에 그쳤다. 생육관리프로그램·농용로봇·드론에 대한 평균 경험률과 평균 설치율 역시 각각 11.7%, 3.7%로 낮았다.

보고서는 설문조사에 따라 관련 시설 도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행정절차와 인허가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인 '스마트농업 론칭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선도농가 및 시범단지의 견학 및 실습, 농업인 교육 및 역량 강화 등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를 총괄한 김연중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IoT와 빅데이터, AI, 로봇 등으로 스마트농업이 한 차원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안정적 실현을 위해 무엇보다도 법·규제·재도 정비가 우선돼야 하며 기술 교유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민간투자 유치 활성화도 요구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기술들은 생산단계에서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유통과 소비, 전후방 산업까지 접목돼야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하다"며 "이는 농가의 경영성 제고와 생산성 증대, 생산비 절감, 품질향상, 소득 증대 등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