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화 가능한 기술 분과 우선 구성
전문가 컨설팅·인프라 등 적극 지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국토교통부가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핵심 과제 중 하나인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앞당기고자 산·학·연이 함께하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를 21일 발족한다.

20일 국토부에 따르면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발족식에는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자동차, 전자, 통신 관련 대·중소기업과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산학연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다.

글로벌 기업과 전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오는 2020∼2022년경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중이다. 세계 시장 규모는 2020년 1천890억달러에서 2035년 1조1천520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선점을 위한 기업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완전 자율차의 글로벌 신차 점유율은 2030년 41%에서 2035년 75%까지 급증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의 융복합체로 평가받는다. 자동차 제작사는 물론 구글과 애플 등 정보통신기술 업체까지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국경과 업종을 초월한 합종연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같은 세계적 흐름에 대응하고 기술 간 융합을 통한 혁신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자동차와 인프라, 통신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과 함께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를 출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당장 사업화 추진이 가능한 ▲C-ITS(통신) ▲보안 ▲지도 등 스마트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협의회를 구성됐다. 협의회는 기술 분과위 내부 기술교류를 시작으로 인프라 관련 표준과 인증 제도를 조속히 마련해 인프라 산업 투자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 설명회와 전문가 컨설팅, 데이터 공유, 시험환경 제공 등 정부 지원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정기적으로 학술 토론회도 열어 서로 다른 업종 간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인프라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이슈와 정부정책 방향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다음달에 개최할 2차 학술 토론회에서는 자율주행 시대 보험제도와 자율주행차 제작·운행 관련 가이드라인(안), 도심 스마트 인프라 구축시 민관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우리나라는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다소 후발주자라는 평가가 있지만, 우리가 강점이 있는 인프라와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다면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고 세계를 선도해 나갈 수 있다"며 "협의회를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며 양질의 일자리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과 같이 국민 피부에 와 닿는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