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사람인 발표…구직자 "긍정적인 생각으로 버텨"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구직자 27.1%는 취업 징크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취업사이트 사람인은 구직자 1천502명을 대상으로 '취업 징크스'에 대해 조사해 이같이 발표했다.

구체적인 징크스 사례를 묻는 질문에 '첫 질문부터 막히면 불합격할 것 같다'는 응답이 57%(복수응답)으로 가장 많았다. 이른바 '첫 질문 징크스'인 것이다.

또한 '이유 없이 물건 등이 떨어지거나 깨지면 불합격할 것 같다'는 '낙하 징크스'가 28.7%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대중교통 징크스'가 24.1%로 집계됐다. 버스나 지하철 등을 놓치면 운이 안좋을 것 같다는 것이다. 악몽을 꾸거나 날씨에 따라 운이 안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 구직자도 각각 20.9%, 20.6%로 나타났다.

실제 이들은 징크스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 66.6%가 이같이 답했다.

그렇다면 구직자들은 어떻게 취업 징크스를 극복하고 있을까. 61.4%(복수응답)의 응답자가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고 답했다. 이어 '다른 생각이나 일에 집중한다'는 답변이 29.5%, '징크스 상황을 의식적으로 피한다'가 23.1%, '행운이 오는 다른 상황을 생각한다'가 13.5%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