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취재팀 홍정민 기자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지하철을 기다리다 보면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점 및 자판기가 앞으론 보기 어려워질 전망이다. 최근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오는 2020년까지 지하철 1 ~ 8호선 승강장에 설치된 통합판매대 총 151대와 자판기 630개(음료 자판기 418대, 스낵 자판기 212대)를 철거한다고 발표했다.

신문, 음료, 과자, 스타킹 등을 파는 매점으로 불리는 통합판매대는 약 3평 정도의 공간을 차지한다. 공사는 현재 서울 지하철 1 ~ 8호선에 설치된 통합판매대 중 올해 계약이 만료되거나 비어있는 25대를 철거할 방침이다.

문제는 이 매점들이 ‘조례대상시설물’이라는 점이다. 조례대상시설물은 기초생활수급자인 1·2급 장애인, 65세 이상 기초수급자, 한부모가족, 독립유공자 가족 등 사회적 소외계층에게 우선 임대토록 규정된 시설물을 의미한다.

공사가 통합판매대를 철거하려는 이유는 승객 안전과 동선 확보 때문이다. 승강장에 설치된 매점이나 음료자판기 등이 승객 이동에 불편을 끼치고 비상시 대피가 필요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시민이나 매점 점주들의 의견을 반영한 절차가 없었다. 잠실역에서 출퇴근을 하는 김모씨(30·여)는 "지하철 승강장에 있는 매점으로 인해 통행에 불편함을 느낀적은 없었다"며 "편의점이 생긴 뒤 이용하는 승객들이 많이 줄었으나 비상시에는 승강장에 있는 매점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특히 매점 점주들은 철거사실만 일방적으로 공지했을 뿐 이에 대한 후속대책이 따로 없이 결정된 사실에 울분을 토하고 있다. 사회적 취약 계층인 통합판매대 종사자들은 매점 폐쇄 시 수입이 끊겨 생활 보장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 대한 생계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철거사실만 공표된 것이다.

이러한 의견이 나오자 공사는 점주들과 협의해 승강장에 있는 통합판매대·자판기를 대합실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중으로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사안은 아니라며 다른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대합실로 이전시 승객들이 머무는 시간이 짧아 매출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선 공사 측은 매출에 대해선 특별히 생각하진 않았다고 답했다.

여러 의견이 나오는 만큼 공사와 종사자 간 적절한 협의·조율을 통한 결과가 필요하다. 공사는 다른 공공기관과 협의를 통해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생계대책을 우선 마련한 뒤 지하철 승강장 내 통합판매대 이전·철거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