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20번째…"'과학한국'을 선양하고 아시아 노벨상으로 격상시킨다는 의도"

▲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프레스센터 20층에서 열린 제20회 장영실 국제 과학문화상 시상식에서 (주)딜라이트 안병찬 대표이사가 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 21세기 농업ㆍ환경분야 기술대상을 수상하고 있다(왼쪽에서 두번째) 사진 = 김현수기자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제 20회 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 시상식이 19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20층에서 열렸다.

제재형 사단법인 과학선현 장영실선생 기념사업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과학한국'을 온누리에 선양하고 '장영실과학상'을 아시아의 노벨상으로 격상시킨다는 뜻을 담아 이번 시상식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수상자들의 연구·개발 공적을 높이 평가하고 축하한다"고 밝혔다.

12개 부문으로 진행된 이번 시상식에서는 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 본상, 21세기 신기술산업 대상, 21세기 신농업환경기술 대상과 감사패·특별공로패 등이 수여됐다.

특히 이번 시상식에서 눈에 띄는 부문은 21세기 신농업환경기술 대상을 수상한 딜라이트. 이 회사는 현장 적응이 뛰어난 미생물(농업, 축산, 환경 등)과 시스템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현재 특수활성 물질을 미생물 융합 발표 기술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최신 항산화(프롤릭산, 폴리페놀류, GABA)등 목적물질 대량 생산 기술을 확립해 이를 응용, 다양한 바이오 원료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관련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이번 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에서 21세기 신농업환경기술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고 딜라이트는 설명했다.

다음은 수상자 명단.

▲ 김성년 박사 / 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 본상
▲ 유충희 (주)한국코아엔지니어링 대표 / 21세기 신기술산업 대상
▲ 안병찬 (주)딜라이트 대표, 선대산 (주)딜라이트 연구소장 / 21세기 신농업환경기술 대상
▲ 임성록 (주)월드썬 대표 / 열매유축열식난방기술 대상
▲ 조갑현 (주)한국특수인삼 대표 / 농업신기술개발 대상
▲ 신현관 (주)비앤비 대표 / 과학기술 대상
▲ 정기환 (주)히트인덕션 대표 / 전자부문기술개발 상
▲ 최태귀 전통 현악기 연구원 악기장 / 전통공예민족예술 대상
▲ 최순희 (주)승인식품 대표 / 전통식품과학 대상
▲ 김병준 (주)쎄니팡 대표 / 환경공학신기술 대상
▲ 하재원 (주)GS토스템 대표 / 건축공학부문 대상
▲ 부정선 제주물마루된장학교 / 전통장유분야 상

다음은 감사패·특별공로패 수상자 명단.

▲ 홍귀표 (사)한국장애인농축산기술협회중앙회 회장 / 감사패
▲ 정병용 (주)닥터진 대표 / 특별공로패
▲ 김현기 (주)제이엠 대표 / 특별공로패
▲ 공석두 삼성물산 대표 / 특별공로패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