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상권 점령→임대료 급등→공실 '악순환'

▲ 분기별 서울 상가 임대료 추이. 자료=부동산114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최저 임금 인상과 물가 상승 등으로 유통시장의 분위기가 위축된 가운데 연초 서울 주요지역의 상가 임대료도 약세를 보인 곳이 많았다. 특히 외부 수요 유입이 활발했던 강남권역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20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서울 평균 상권임대료는 ㎡당 3만2천700원으로 전분기 대비 2.1% 하락했다.

이 기간 임대료 하락은 강남권 상권이 주도했다. 삼성역 상권 임대료는 전분기 대비 2.7% 감소해 임대료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어 압구정(-1.5%)과 신사역(-1.1%), 강남역(-0.9%) 순으로 약세를 보였다.

신사역 가로수길 일대는 국내 최초 애플스토어 입점에도 불구하고 한산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눈높이가 높아진 임대인들이 임대료를 올리자 기존 임차인들이 내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가로수길 메인 도로 공실이 장기화된다면 상권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도심권역은 종로3가(6.9%)를 중심으로 임대료가 상승했다. 종로3가는 전통 있는 요식업종이 밀집해 있고 최근 익선동이 신흥 상권으로 떠오르며 외부 수요 유입이 늘고 있다고 부동산114는 분석했다.

종각역 상권 평균 임대료도 전분기 대비 8.4% 가량 상승한 ㎡당 6만3천900원으로 전분기 대비 8.4% 올랐다. 대로변 일대 공실이 여전하지만 임대로 상승은 꾸준하다.

신촌마포권역은 망원동(9.5%) 상권의 임대료 상승폭이 컸다. 망원동 상권은 소규모 요식업이 '포은로' 일대 포진해 있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매스컴을 통해 입소문이 번지며 외부 유입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반대로 이태원 상권 임대료는 3분기 연속 하락세다. 한동안 높았던 임대료가 최근 경리단길 상권이 한 풀 꺾이면서 점차 안정화 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입점이 주변 임대료 상승을 야기해 주요 상권을 위축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한다.

김민영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특색 있던 상권이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면 1∼2년 사이에 프랜차이즈 업체들로 점령되고 기존 상권의 매력은 사라진다"며 "높아진 임대인들의 눈높이를 감당하지 못하는 임차인들은 퇴거 수순을 밟으며 상권은 침체로 들어선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상권이 살면 장기적으로 상가 가치 또한 오른다"며 "임대인과 임차인의 상생을 통해 상권 살리기가 선행된다면 장기적으로 상가 가치 또한 오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