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 인프라 표준안 발표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국토교통부가 자율협력주행 스마트 인프라 표준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25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기술교류 및 제2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성장 기반을 조성하고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통한 일자리와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해 지난 3월 출범했다.

이날 2차 심포지엄에서는 스마트 인프라 표준안 발표와 중소·벤처기업 설명회, 기업 간 협력 강화를 위한 비즈니스 미팅 등 기술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인프라 표준은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정보 교환기준으로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차량 간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정보 내용과 형식을 표준화한 것이다.

협의회 내의 C-ITS(통신) 기술 분과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들로부터 표준안에 대한 의견 수렴 후 올 상반기 내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또 자율협력주행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진입장벽에 막혀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이 보유 기술을 직접 홍보할 수 있는 설명회도 진행했다.

자율차 해킹을 막는 보안 기술과 통신·신호가 약한 지역에서 자율차 운행을 지원하는 기술, 자율차가 보행자·자전거를 인식하는 기술 등이 소개됐다.

국토부는 인프라 표준이 마련되면 관련 기업 간 중복투자와 예산 낭비를 막아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 산업생태계가 조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본 협의회를 통해 데이터 공유와 시험환경 제공뿐만 아니라 대기업-중소기업 간 네트워크 행사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