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인 7·7 선언으로 시작돼 30년 동안 정권마다의 부침은 있었지만 교류의 장이 마련돼 왔었다. 금강산 관광, 철도·도로 연결사업과 개성공단 사업이 대표적이다. 관건은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비핵화가 합의되지 않는 한 남북 경제협력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실정이 이렇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쑹타오 중국 대외연락부장을 만나 “중국의 경험을 배우고 싶다”고 밝힌 점에서 이전 남북 대화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커 남북 경협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자신도 ‘한반도 신(新)경제지도’를 통해 남북 경협 문제의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금강산, 원산·단천, 청진·나선을 북한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한 뒤 남북이 공동개발하고 해안과 러시아를 연결해 동해권을 ‘에너지·자원 벨트’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도권과 개성공단, 평양·남포, 신의주를 잇는 서해안 경협벨트를 건설해 서해권을 ‘산업·물류·교통벨트’로 잇겠다는 포부다. 이러한 포부가 현실화되리라는 기대를 모으게 하고 있다. 물론 북한이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전력과 철도로 알려져 있다. 실현 가능한 분야부터 가시화되도록 착실히 준비해야겠다.
일간투데이
dtoday24@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