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경제협력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유엔과 미국 등의 대북제재가 여전하지만 남북 정상회담에서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국제사회가 이해한다면 남북 경협이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으리라는 예측이다.

청와대는 이번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에서 남북경협 문제가 주요 의제로 거론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지만 현재의 남북 화해 무드를 고려하면 내년 이후 본격적인 진전을 보일 것이라는 게 지배적 여론이다. 당장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은 26일 "이전과 달리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도모하는 남북정상 회담"이라며 "남북 경협 활성화는 물론 동북아 전체에 활력이 도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1988년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인 7·7 선언으로 시작돼 30년 동안 정권마다의 부침은 있었지만 교류의 장이 마련돼 왔었다. 금강산 관광, 철도·도로 연결사업과 개성공단 사업이 대표적이다. 관건은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비핵화가 합의되지 않는 한 남북 경제협력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실정이 이렇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쑹타오 중국 대외연락부장을 만나 “중국의 경험을 배우고 싶다”고 밝힌 점에서 이전 남북 대화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커 남북 경협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자신도 ‘한반도 신(新)경제지도’를 통해 남북 경협 문제의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금강산, 원산·단천, 청진·나선을 북한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한 뒤 남북이 공동개발하고 해안과 러시아를 연결해 동해권을 ‘에너지·자원 벨트’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도권과 개성공단, 평양·남포, 신의주를 잇는 서해안 경협벨트를 건설해 서해권을 ‘산업·물류·교통벨트’로 잇겠다는 포부다. 이러한 포부가 현실화되리라는 기대를 모으게 하고 있다. 물론 북한이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전력과 철도로 알려져 있다. 실현 가능한 분야부터 가시화되도록 착실히 준비해야겠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