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와이프, 굿 닥터, 슈츠 3작품을 통해 알아본다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대중문화 사이에서 리메이크 열풍이 불고 있다. 리메이크란 기존에 있던 영화, 음악, 드라마의 줄거리는 그대로 사용해 다시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소설, 영화,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가 리메이크 되는 가운데 문화상품을 리메이크하는 작업은 위험이 따를 수 있다. 흥행했던 원작일 수록 화제성을 담보로 주목받으며 시작할 수 있으나 대중의 평가는 더 인색해지기 때문이다. 

최근 큰 인기를 끌었던 외국 드라마를 리메이크한 작품들과 더불어 국내 드라마도 중국, 일본뿐 아니라 미국까지 세계로 뻗어나가며 새롭게 재창조되고 있다. 시청자의 호평을 받았던 혹은 받고 있는 리메이크 드라마들이 있다. 탄탄한 줄거리를 가진 기존 드라마들은 재구성된 후 어떤 점이 바뀌었을까. 리메이크에 흥행 혹은 흥행이 기대되는 작품 3개를 소개한다.

 

'굿와이프' 포스터. 사진=tvN 굿와이프 공식 홈페이지


■ 한국판 '굿와이프' – 성공적
지난 2016년 tvN에서 방영한 '굿와이프'는 국내 첫 미드 리메이크 도전작으로 종영까지 원작의 재미와 국내 정서를 잘 살린 명품 웰메이드 작품으로 호평받았다. 캐릭터와 주요 에피소드 내용은 동일했지만 원작에 없었던 전도연이 왜 졸업후 변호사로 일하지 않았는지부터 전도연과 유지태의 과거 이야기가 추가되면서 더 탄탄한 스토리를 갖췄다.

또한 전도연, 유지태, 윤계상, 김서형, 나나 등의 우수한 연기력을 갖춘 배우들의 캐스팅으로 방영전부터 화제에 올랐다. 당시 시청률도 5~6%대를 넘나들며 흥행에 성공했다.

 

미드 시즌1 'The Good Doctor'. 사진=ABC 공식 홈페이지


■ '더 굿 닥터(The Good Doctor)' – 미국 드라마 대박 시청률 거둬
2013년 KBS2에서 방영한 '굿닥터'는 장애를 가진 의사의 이야기로 서번트 증후군인 주인공을 통해 장애인도 사회 구성원 중 하나라는 메시지를 주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다. 미국 ABC는 이런 따뜻한 소재와 한국 드라마 완성도를 간파해 지난해 9월 'The Good Doctor'로 리메이크해 황금시간대에 방영했다. 

미드 '더 굿 닥터'는 시즌1 에피소드 평균 시청률이 1.8% 수준으로 지난 13년간 방송된 ABC 신작 드라마 중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에 ABC는 한국 드라마 리메이크작으로 최초로 시즌2를 제작해 올해 가을 중 방송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판 '슈츠' 포스터. 사진=kbs 슈츠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


■ '슈츠' – 초호화 캐스팅으로 기대작
미드가 원작인 '슈츠(Suits)'는 시즌7까지 방영된 유명한 드라마다. 이렇게 성공한 원작을 리메이크 할 경우에는 비교될 수 밖에 없는 부담감을 안고 시작한다. 이러한 부담감과 달리 현재 3회까지 방영한 슈츠는 한국판만의 매력을 보여주며 현재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슈츠 3회는 9.7% 시청률(닐슨 코리아 집계)을 기록하며 동시간대 방송된 드라마들과 큰 수치 차이로 수목극 1위를 지켰다. 아직 3회밖에 방영하지 않았지만 원작과 비교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한국화돼 원작의 흔적을 지웠다. 또한 주인공인 장동건, 박형식 등의 열연 역시 호평받는 이유 중 하나다. 이 드라마가 계속 기대감과 호평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여부는 한국 정서를 반영한 사건들 속에서 박형식과 장동건이 어떻게 부딪히며 케미를 발산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