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부동산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자 건설업계에서 훈풍이 불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 교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건설업이 향후 대표적인 수혜 업종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북한 사회간접자본(SOC) 시장 진출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기보다는 향후 남북교류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미래를 대비하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

남북 정상은 지난달 27일 판문점 선언에서 "남과 북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10·4 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며 일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선언했다. 10·4 선언 5항에는 경협 투자 장려, 기반시설 확충과 자원개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 공동어로구역과 평화수역 설정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한국도로공사 주도로 도로와 철도 등 교통인프라 사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들 기관은 경제협력 교류를 계기로 관련 조직을 꾸리는 등 움직임이 활발하다. 건설업계도 경협 재개 분위기에 대비해야 한다. 국내 SOC 예산 축소 등 공공 부문 발주가 줄어드는 가운데 북한 인프라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경우 천문학적인 규모의 큰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직 남북경협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논하는 것은 이른 감이 있다. 유라시아 대륙철도는 물론 동해선·경의선 등 남북 간 끊긴 도로와 철도를 다시 잇기까지 넘어야 할 단계가 산적해 있다.

한반도 평화 안착의 첫걸음을 뗐다. 미래 통일 시대를 이끌기 위한 건설업계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판문점 선언이 현실화된다면 한반도 부동산 지도와 더불어 미래 국토개발 중심축의 지형 변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민간은 물론 공공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 건설사가 북한의 철도·도로·항만 등 SOC 사업을 수행하면서 경제협력의 앞길을 이끌어야 한다. 이제 정상회담의 기대감을 가라앉히고 실현 가능한 준비를 차분히 준비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