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사서 정체성 확립 장조…"소신 갖고 브레이크 밟아야"

▲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금감원이 '금융감독'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독립성 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취임식을 갖고 "원장으로서 금감원 임직원 여러분이 금융감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원장은 "그간 국가 위험 관리자로서 금감원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우호적이지 않았다.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들로 인해 국가 위험 관리라는 금융감독 본연의 역할이 흔들리는 경우가 있었다"며 "금감원 또한
스스로의 정체성을 정립하지 못한 채, 금융시장에 혼선을 초래한 점이 있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부의 다양한 요구에 흔들리고 내부의 정체성 혼란이 더해지면서 금감원은 독립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데
미흡했다"며 "수많은 과제들에 포획돼 금융감독의 지향점을 상실함으로써 '국가 위험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일관되게 수행되지 못했고 감독의 사각지대 또한 심심치 않게 발생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회사와 금융이용자, 그리고 금융당국 모두가 각자 자신의 자리에서 이름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할 때 건강한 금융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감독당국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는 금융감독원이라는 이름 그대로 금융을 '감독'하는 것이다. 금융감독이 단지 행정의 마무리 수단이 돼서는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융시장과 금융산업에서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위험관리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소신을 가지고 시의적절하게 '브레이크'를 밟아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금감원 임직원이 금융감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데 힘쓸 것"이라면서 "당당한 목소리로 금융시장과 소통하고 안으로는 묵묵히 자신의 임무에 전념하는 직원들이 보상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