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 조성

▲ 상암 DMC 시범지구내 무인 자율주행버스 운행노선안. 사진=국토부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정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지역에서 무인 자율주행 버스 시범 운행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도심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 도심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한다고 14일 밝혔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우선 서울시는 상암 DMC 지역 일반도로에 내년까지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구축한다.

서울시는 자율차 임시운행 허가기관, 전문가, 협력업체 등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한 후 주행환경, 자율주행 적합성, 기반조성의 용이성 등을 검토해 시범지구를 선정했다. 상암 DMC는 터널,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로형태를 갖추고 있어 고도 자율협력주행에 적합하고 설문조사에서도 자율주행 업계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확인됐다.

본격적인 자율협력주행 상용화에 앞서 시범지구 내에서 운전자 없는 무인 자율주행 버스를 시범 운행한다.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기점으로 상암 DMC 내 주요 거점을 순환하는 버스로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일 2~3회 무료 운행된다.

서울시는 무인버스 운행 실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자율협력주행 기술발전과 연계해 '모바일로 부르는 버스' 등의 형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에 상용화하는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시범지구는 차량과 도로인프라가 소통하는 '자율협력주행' 실증공간으로 조성된다. 기존 자율주행의 한계인 차량 센서로만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것을 벗어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도로협력인프라(V2I) 및 다른 자동차(V2V) 등과 연결하는 '커넥티트 카(V2X)'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이다.

센서로 인식하기 어려운 우회전 사각지대 보행자, 정치차량 등 위험을 감지해 알려주는 도로협력인프라 및 교차로마다 CCTV 등을 설치한다. 또한 자율협력주행 차량 시범 주행에 필수적인 각종 센서 점검, 정비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자율주행 관제 센터 무료 개방, 전기차 충전소 및 휴게 공간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세계 최초 Wave, C-V2X, 5G V2X 통신 개념도. 사진=국토부


서울시는 자율협력주행 핵심인 통신망 확충에 나선다. 시는 세계 최초로 5G, Wave(미국 전기전자기술차 협회가 정의한 무선랜방식 차량통신기술), Cellular-V2X 방식 등 차량통신망을 모두 구축해 다양한 통신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올해에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 활용 중인 WAVE 방식의 통신망을 구축해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지원한다. 내년 이후에는 최근 빠르게 상용화되고 있는 이동통신망 기반의 Cellular-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에서 정의한 이동통신방식의 차량통신), 5G 방식의 통신망도 함께 구축한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다양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장비를 개발 할 수 있는 환경도 함께 조성한다.

또한 시는 KT와 협력해 미래 통신망인 5G 융합 차량통신망 인프라 구축 및 V2X 통신을 지원한다. 5G 융합 차량통신망은 각종 위험정보를 0.1초 내 교환할 수 있는 저지연 고속 이동통신 기술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 도심에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시험환경이 구축되면 이를 발판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한 단계 도약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등을 통해 민간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사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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