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형 주거클러스터 2022년까지 3천호 공급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김현수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당정은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1억원 사업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4일 국회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 직후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당·정·청은 일자리 창출이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혁신창업·소셜벤처·국토교통·뿌리산업 분야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당정은 논의 결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된 기업 ‘소셜벤처’에 창업비용을 지원해 창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기로 했다.

정부는 혁신성이 우수한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1억원까지 창업사업화 비용을 지원하고, 민간 대기업의 사회적 경제기업 지원사업과 연계해 창업성공률을 높이기로 했다.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임팩트투자 펀드도 조성키로 했다. 소셜임팩트펀드는 올해 1천2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운용성과를 평가해 2022년까지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수기자


창업기반 조성을 위해 정부의 창업공간 공급도 늘어날 방침이다. 창업수요가 높은 지역에는 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이 결합된 창업지원주택 등 소호형 주거클러스터를 2022년까지 3천호 공급하기로 했다. 창업가는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창업지원주택을 임대할 수 있다.

아울러 창업에 대한 국민 관심을 촉진하기 위해 국민참여형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지역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창업마을(가칭)’ 등 지역의 창업 생태계 기반을 조성한다.

또한 청년층의 뿌리산업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25개 뿌리산업특화단지를 중심으로 근로환경도 개선키로 했다. 공정혁신을 위해 뿌리 기업에 자동화·첨단화 사업을 지원하고, R&D·마케팅 등 단계별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