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자율운행자동차 이어 선박에도 첨단기술 확산
일본 국토교통성, 실증실험·관련 법 규제 개선 나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지상에서의 '자율주행자동차'와 항공에서의 '드론'에 이어 해상에서의 '자율운항선박'이 '바다위의 테슬라'로 불리며 미래 해운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 가운데 최근 일본이 정부차원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기술우위 선점을 위한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최근 발간한 정기간행물 'ICT브리프(Brief) 2018-18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오는 2022년 자율운항선박 상용화를 목표로 삼고 지원 방안을 구체화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달부터 자율운항선박 실증실험에 참여할 사업자 모집 공고를 시작했으며 오는 2022년 선박의 원격조작과 자동운항 등을 허용하도록 관련법을 개정한다는 방침이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행보는 4차산업혁명으로 전 분야에 걸쳐 패러다임 변화가 야기되면서 해운업계에서도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세계적으로 해상 물류·수송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선원 수급 문제와 운영비용 절감, 해양사고 방지 등이 해결과제로 떠올라 해운산업의 경쟁력 확보도 시급한 상태다.

실제 지난해 11월 발표된 일본해상보안청 자료에 따르면 '선체 정비 불량'과 '미흡한 모니터링 체계', '선원 부주의'와 같은 인위적 요인이 해난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AI(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도입해 스스로 항해가 가능한 자율운항선박이 미래 스마트 해상 물류·운송 시장을 주도하는 트렌드로 주목받게 된 것이다. 

일본의 해운업체 NYK(Nippon Yusen Kaisha)는 지난 2016년부터 후루노(레이더), 재팬라디오(통신설비), 도쿄케이키(선박 통신․제어․검사) 등과 제휴를 맺고 선박 충돌방지 등 자율운항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었다. 

NYK같은 민간업체의 기술개발이 활발히 전개되자 일본 국토교통성은 오는 2022년 자율운항선박 상용화를 목표로 삼고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을 내놨다. 

먼저 이달부터 실증실험에 참여할 사업자 모집 공고를 시작했으며 오는 7월에서 8월 경 선정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번 실증은 자동차보다 기술 장벽이 높은 점을 감안해 민관 합동 실증실험을 통해 기술 정밀도를 높인다는 취지다. 

실증 실험은 '선박 방향 변경과 정지', '기상조건을 파악한 항로 자동 검색', '혼잡한 해역에서 충동 가능성 예측', '장애물 회피' 등을 집중 테스트할 예정이다. 또 미국과 한국, 영국 등 9개국과 함께 국제해사기구(IMO)에서 AI업무 보조와 원격조종, 완전무인화 등 자율운항 기술 수준을 논의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선박의 원격조작과 자동운항 등을 허용하도록 선박운항 안전기준에 명시한 '선원이 직접 조타 키를 조정'하도록 의무화 한 부분을 개정하는 등 규제개선을 추진한다. 또 이를 IMO 자율운항 지침 개정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자율운항선박을 상용화 할 경우 해상 운송 여건을 크게 개선하며 안전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AI기반의 원격조작, 선박 지원 시스템·모니터링 자동화, 선박 고장 감지와 같은 운항·제어기술로 안전성을 제고하고, 선박 탑승 인원 감소 등에 따른 인건비 절감으로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영국도 이미 지난해 10월 선박·항공엔진 제조업체 롤스로이스와 구글의 '자율운항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해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롤스로이스는 구글이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머신 엔진을 이용해 자율운항선박이 해상 운항 중 마주칠 수 있는 물체를 탐지하고 식별할 수 있는 AI기반 물체 분류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오는 2020년 말까지 선박의 원격조정 기술을 상용화하고 2025년 내항·근해선의 무인화, 2030년 원양 선박의 완전 무인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IITP는 "우리나라도 지난해 11월 발표한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에 자율운항선박이 포함되며 정책적 지원이 시작되고 있는 만큼 상용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한다"며 "기술개발뿐 아니라 보안과 인력양성, 일자리 대책, 사고발생에 따른 책임소재, AI윤리인식 이슈에 대한 폭넓은 논의를 병행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과 영국 등 선도국의 기술개발 경험과 정책 등을 꾸준히 모니터링·공규 할 수 있는 국제 공조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