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사장 인선 과정서 '밀실야합' 의혹
김형 신임사장 후보자 도덕성·자질 논란

▲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지부 및 관계자들이 2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형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의 사장 선임을 반대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명호 삼부토건지부위원장, 이동기 쌍용건설지부위원장, 전봉철 남광토건지부위원장, 박영찬 벽산사무지부위원장, 김금철 민주노총건설산업연맹 사무처장, 홍순관 건설기업노조 위원장(삼환지부 위원장), 김우순 대우건설지부위원장, 정윤오 건설기업노조 사무처장(건영지부 위원장), 박인종 동아건설산업지부위원장, 조관영 까뮤이앤씨 지부위원장.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대우건설 노조가 신임 사장으로 내정된 김형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에 대해 도덕성과 자질 문제를 제기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서 사장 선임을 앞두고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노조는 과거 싱크홀 사건과 해외 프로젝트 대규모 손실 책임, 뇌물공여 혐의 경력이 있는 김 후보자를 사장 후보로 추천한 산업은행(이하 산은)을 향해 '밀실야합'식 사장 선임을 단행했다고 규탄하고 있다.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지부는 2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추위에서 추천한 김형 후보는 대우건설 수장으로서 자격이 없고 그 과정 또한 밀실야합으로 진행됐다"며 "산은은 대우건설 신임사장 선임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산은이 배제된 사추위를 꾸려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016년 박창민 전 사장은 최순실 사태에 연루되면서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고 결국 지난해 물러난 바 있다. 산업은행이 당시 사장 선임 과정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박 전 사장의 신임사장 절차 과정이 비밀리에 진행돼 투명성 논란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김우순 대우건설 노조위원장은 "총 5명으로 구성된 사추위원 전원이 김 후보자를 추천했다고 밝혔지만, 산은 측 위원 3명만이 김 후보자를 추천한 것"이라며 "여론을 의식한 사추위가 다수결로 후보자를 확정한 후 만장일치로 추천한 것으로 하자는 산은 측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장 선임 과정이 밀실야합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 중심에는 전영삼 산은 부행장이 있다"며 "정권교체와 산은 회장이 바뀌었지만, 적폐의 온상이자 구속 수사해야 할 전 부행장은 또다시 대우건설을 깊은 수렁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어 김 후보가 과거 비리 의혹 전력과 대규모 손실 책임 등의 이유를 미뤄 도덕성과 자질 문제를 제기했다.

김 후보자는 '호주로이힐 프로젝트'와 서울 지하철 9호선 '싱크홀 사건' 등 회사에 큰 손실을 끼친 전력이 있다는 점에서 비적격자라고 노조는 규정하고 있다. 또 뇌물공여혐의로 구속된 전력이 있어 도덕성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에 대해 대우건설 측은 사장 추천 요건에 대한 일부의 이견에 대해 사추위에서 면밀한 검토와 확인을 거쳤다고 해명했다.

뇌물 공여 혐의에 대해선 김 후보자가 당시 검찰 조사는 받았으나, 무혐의가 인정돼 기소된 사실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고,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는 삼성물산에서 별도 조직으로 운영돼 후보자는 전결 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싱크홀 사건 발생 책임과 관련해선 해당 사건의 현장책임자였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덧붙였다.

사측의 해명에 노조는 "건설업의 기본 상식을 무시하는 치졸한 해명"이라며 "산은과 사추위는 비적격자를 감싸고 있다"고 응수했다.

노조는 산은이 산장 선임 절차를 강행할 경우 법적 절차와 함께 사장선임 저지 투쟁을 예고했다.

이런 가운데 대우건설은 다음 달 초 김 후보자를 신임 사장으로 선임한다는 방침이어서 노조의 반발이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임시 이사회를 열고 다음 달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김 후보자를 신임 사장으로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