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부동산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대우건설 사장 선임 과정을 바라보는 업계와 국민의 시선이 곱지 않다.

대우건설은 임시 이사회를 통해 김형 사장 후보자를 선임하는 안건을 주주총회 의안으로 결의했다. 김형 사장 내정자는 다음달 8일 주주총회에서 사장 선임 절차의 마무리 단계를 밟는다. 하지만 '도덕성·자질' 논란, '낙하산' 인사 등 김 내정자에 대해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어 사장 선임 절차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우선 돼야 한다.

그동안 대우건설 신임 사장자리를 두고 '정치권 줄 대기' 잡음이 무성했다. 사장 공모 후보군은 정치권 등에서 화려한 인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낙하산 인사나 코드 인사에 대한 업계의 우려가 컸다. 김 내정자 역시 낙하산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됐다.

대우건설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는 김 내정자를 사장 후보로 정하고 "김 내정자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 포스코건설에서 33년간 국내외 토목 현장과 본사를 거치며 경험을 쌓아왔고 해외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도 풍부하다"고 추천 배경을 설명했다.

문제는 김 내정자의 과거 이력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사추위의 주장에 의문이 생긴다는 점이다. 대우건설 노조는 김 내정자가 지난 2004년 현대건설 재직 시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 지난 2011년 삼성물산 부사장으로 재직 시 1조원에 가까운 '손실'을 유발했던 프로젝트 책임자라는 이유로 사장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서울 지하철 9호선 시공 과정에서 싱크홀 사건으로 부실공사에 대한 책임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이처럼 사측과 노조측의 입장이 엇갈리는 근본적 원인은 무엇일까.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당초 사추위 구성에서부터 깜깜이식 사장 선출을 강행하면서 오히려 의혹을 키운 셈이다. 밀실야합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최순실 사태에 연루된 박창민 전 사장이 선임 1년 만에 물러나면서 대우건설 내부에선 대우건설 출신 인사가 선임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았다고 한다.

사추위가 대우건설에 몸담았던 '대우맨'을 사장 후보에서 배제하고 전과 이력과 대규모 손실 책임 전력이 있는 외부인사를 후보로 추천한 데 대해 외부의 입김이 작용한 거 아니냐는 판단은 합리적 의심일 것이다.

대우건설 사장 자리는 그동안 최순실 게이트가 연루되는 등 외부의 간섭을 받아왔다. 낙하산 인사가 반복돼 온 자리인 만큼 또다시 외부 세력의 개입이 있어선 안 된다. 지금이라도 사추위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장 선임 절차를 위해 김 내정자에 대한 진실규명에 힘써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