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 참여자에게 정보 공개·공유하는 공동 장부 역할
보안성·투명성 보장되며 공공서비스·의료·저작권 보호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이 향후 산업 및 주요 공적기관의 기능에 패러다임 변화를 불러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가상통화에 대한 투자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등장한 블록체인은 금융산업 뿐 아니라 제조·유통·물류·공공 등의 다양한 영역에 도입되며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부상할 전망이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지난 30일 발표한 '주간기술동향 1848호-블록체인이 선도할 미래 산업'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산업 및 주요 공적 기관에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제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경제포럼(WEF)와 UN(국제연합) 등 세계 유수한 국제기구들이 블록체인 기술의 파급영향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UN이 발표한 '유엔미래보고서 2050'는 지금까지 정부가 보관하고 관리해오던 증명서뿐 아니라 계약, 표결과 같이 디지털화된 모든 기록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서 전혀 새로운 국가관리 구조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보안 기술로 알려져 우선적으로 금융 산업에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지난 2016년 1분기에 비트코인 및 블록체인에 대한 글로벌 투자액은 약 1억7천만달러로 직전 분기 대비 380% 이상 증가했으며 이후 지난해 2분기 2억3천만 달러로 최고점을 경신했다.

블록체인은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지 않고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내역을 보내 주며, 이를 공유·대조해 데이터 위조나 변조를 할 수 없도록 돼 있다. 신뢰를 담보해주는 제3의 기관이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거래 기록이 구성원들에게 암호화돼 공개되기 때문에 거래의 투명성을 제고 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이 같은 특징을 통해 제품의 생산·유통·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모든 참여자들에게 제공함으로서 물류관리와 공급사슬의 투명성을 제고한다. 영국의 스타트업 '에버레저'는 고부가가치 사치품인 다이아몬드나 와인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함으로써 거래 투명성을 높였다. 글로벌 기업인 인텔이나 브로비넌스 등은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공급사슬 관리를 블록체인을 통해 실현하고 있다.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은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토지·주택·차량관리, 선거 및 투표관리, 의료정보 관리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검토를 진행 중이다. 교보생명은 올해 상반기부터 블록체인을 활용한 실손의료보험금 자동청구 시범 서비스를 현재 3개 병원에서 향후 20곳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오는 2020년까지 600개 병원에서 이 시스템을 운영할 방침이다.

인터넷 및 클라우드 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전달되는 만큼 블록체인은 문화·예술 산업의 지적재산권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유용한 플랫폼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음악 산업에서 활용될 경우 불합리한 유통·수익 구조를 개선해 공정한 거래 구조가 형성 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창작자의 권리 보호 수준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블록체인의 활용 영역이 확대되면서 세계 각국에서도 고도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함께 뒷받침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비욘드 블록체인(Beyond Block chain)' 전략을 발표해 정보 보안과 정부 문서의 위·변조 방지, 사회보장 부정수급 방지 등 다양한 분야서 활용을 촉진하고 있다. 독일과 일본은 블록체인 기술뿐만 아니라 가상통화 거래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정책을 마련했다.

우리나라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기술개발에 100억원, 시범사업에 42억 등을 통해 올 한해를 블록체인이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되는 원년으로 삼을 것을 발표한 바 있다. 올 상반기 중 IoT(사물인터넷) 센서 데이터와 대용량 의료정보, 음악·영화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김광석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정부는 향후 도래할 블록체인 세상에 대비해 산·학·연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라며 "다양한 규제완화 정책 기조와 블록체인 연구개발 예산 지원 등 다양한 정책들을 적극 모니터링 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뿐 아니라 대·중·소 기업들의 다양한 분야 담당자들에게도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적 개념과 산업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