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다카포치과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고르고 건강한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씹고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단정한 인상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에 성장기 아이들부터 성인까지 심미성과 기능성을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에 물리적 교정력을 가해 올바른 치열을 만들어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개선을 도모하는 치과 치료이다. 환자의 치아, 잇몸, 안면, 골격, 교합 등 치아와 관련된 모든 조직들의 현재 상태와 과거부터 이어져온 습관, 이후의 변화 양상까지 고려해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꼼꼼한 디자인이 반드시 선행된 후 교정을 실시해야 한다.

특히 성장기 자녀라면 더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데, 성장 중인 청소년의 경우 성인보다 효과적인 교정이 가능지만 잘못된 교정은 더욱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성장을 이용한 치아교정은 진단 과정에서부터 현재 아이의 골격 패턴과 성장상태를 확인하고 이 자료를 분석해 치료 계획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장기간 진행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책임진료를 하는 곳인지 확인해야 하며, 치료 중간에도 치료 방향에 대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는 곳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경우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치과를 선택해야 안전성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에 앞서 살펴봐야 하는 사항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이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치과인지, 치료에 앞서 3D CT와 X-RAY 등의 정밀검사가 가능한 장비를 사용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꼼꼼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는지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통해 치료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곳인지, 진료와 치료 시에 사용되는 의료품과 모든 의약품은 안전성을 검증 받았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교정치료의 경우 일회성이 아닌 오랜 기간 의료진과 환자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진행돼야 하는 만큼 최대한 꼼꼼한 디자인이 선행돼야 한다.

다카포 치과의 이인정 원장은 “치아교정을 시작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치과와 환자간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교정 방식이 무엇인지 어떤 점이 개선되는 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치아교정 방식에 대해 진지한 상담과정을 통해 치아교정 방식들에 대해 안내를 받아 의사와 함께 치아교정 방법에 대해서도 신중히 선택하여 교정기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덧붙였다.

덧붙여 “치과의 경우 의료진마다 각자 스타일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고 완벽한 결과를 얻기 힘들 수 있으므로 여러 의사에게 진료 받기보다는 처음부터 한 명의 담당 의료진이 과정을 꼼꼼히 체크하고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병원에서 지시하는 사후 치아 관리법에 대하여 숙지하고 치아건강 관리에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