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티엘성형외과 김지명 대표원장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V라인 얼굴형이 대세가 된 요즘, V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화장품, 마스크팩 등 각종 미용제품 및 시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이나 시술의 경우 일시적 혹은 반영구적이라는 단점이 있어 기대보다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운 데에 반해 안면윤곽수술의 경우 한 번의 수술로 영구적이면서 확실한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안면윤곽수술을 통해서 V라인 얼굴형으로 개선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광대나 사각턱 등 안면윤곽수술의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다수의 병원에서 무분별한 수술들이 진행되면서 재수술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광대, 사각턱 재수술을 피하고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얻기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 본인의 얼굴형에 맞는 윤곽 라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개개인마다 마다 골격의 크기, 신경선의 위치, 이목구비의 형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트랜드에 따라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추구하여 과도하게 절제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수술 전, 3D-CT 입체정밀검사의 진행은 물론,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전체적인 얼굴의 비율과 이목구와의 조화를 고려한 나에게 맞는 얼굴형을 찾고 그에 맞는 수술법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재수술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다.

두 번째, 수술을 집도하는 집도의의 숙련도가 가장 중요하다. 안면윤곽수술은 수많은 혈관조직과 신경선 등이 자리 잡고 있는 얼굴뼈를 깎는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집도의의 숙련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광대나 사각턱재수술로 이어지지 않으려면 다년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전문의료진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는 체계적인 안전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냐가 관건이다.

티엘성형외과 김지명 대표원장은 “요즘 광대나 사각턱재수술로 환자들의 방문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 환자들 대다수가 나에게 맞는 얼굴형, 집도의 숙련도, 안전시스템 등을 고려하지 않고 저렴한 비용 등에 현혹되어 무분별하게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문제” 라며 “수술 전, 반드시 3D-CT, X-ray와 같은 정밀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안면윤곽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만일의 응급상황에 빠른 대처가 가능한 체계적인 안전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등등 꼼꼼하게 따져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광대, 사각턱 재수술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