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모리치 피부과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좀 더 젊고 어려 보이고 싶어 하는 것이 대다수 여성들의 심리이며 선천적으로 타고난 각진 사각형 넓은 이마, 그리고 불규칙한 헤어라인은 상대적으로 얼굴이 더 커 보여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여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마는 얼굴부위에 3분의 1을 차지하는 부위로 이미지를 결정 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얼굴에서 크고 또렷한 이목구비가 미의 기준이었던 과거와 달리 작고 갸름한 얼굴형에 오목조목한 눈, 코, 입이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인식되고 있는 사회적 흐름에 뒤질세라 작은 얼굴 좀 더 작게 동안얼굴을 위한 기대심리로 헤어라인 교정을 하는 여성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앞이마에 대한 고민을 하며 특히 직업의 특성상 앞머리를 넘겨 이마를 보이는 스튜어디스나 호텔리어 등의 직종에 종사하거나 계획 중인 분은 더욱 그렇다. 헤어라인 교정수술 은 넓어 보이는 얼굴 상부를 어느 정도 좁아 보이게, 그리고 이마와 옆얼굴, 구레 나루 부위에 모낭을 이식해 상대적으로 얼굴형 이 작게 보이는 효과도 있다.
 
헤어라인 교정은 이마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고, 헤어라인에 의해 결정된 이마는 다시 얼굴의 크기와 윤곽, 이미지 등을 결정짓는다. 헤어라인이 너무 뒤로 밀려 이마가 위 아래로 높은 경우 상대적으로 얼굴이 커 보이고 길어 보이게 되며, M자형, 각진 이마라면 강해보이고 남성적인 느낌을 준다. 실제 얼굴 크기나 이목구비의 생김과 무관하게 이마에 의해 얼굴의 크기나 윤곽, 이미지 등을 결정되는 것이다.
 
수술시 후두부에서 수확될 모낭은 각각 1개, 2개, 3개짜리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 가운데 2개나 3개로 구성된 모낭을 가장 앞쪽 헤어라인에 심게 되면 굵은 모발이 자라나게 되어 나중에 수술결과가 완성이 되는 시기가 되면 듬성듬성 해보이며 밀도가 떨어져 보이게 되는 어색함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심은 티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확된 모낭 중 단 일모로 구성된 모낭으로 가장 앞쪽 헤어라인에 이식하되 이때도 특히나 더 얇은 솜털과 같은 단일모를 세심하게 분리하여 이식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을 도출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모리치 피부과 오 준규(전문의 의학박사) 원장은 노출 될 수 있는 앞이마 헤어라인 교정이란 특성에 따라 모근의 개수, 굵기, 밀도, 깊이, 각도, 방향, 머리결 등의 7가지 요소를 염두에 두고 이식해야 수술한 티 없이 기존모발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헤어라인 교정술은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얼굴형에 맞는 디자인 등 미용적인 요소들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며, “탈모와 관련된 일반적인 모발이식술은 모낭의 빽빽한 밀도를 우선시하는 반면 헤어라인 교정술은 티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움 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헤어라인 모발이식의 경우에는 "후두부에서 채취하는 머리카락은 앞쪽보다 약 1.5배 굵다는 점을 감안하고 이식해야 기존 모발과의 자연스러움 의 유지에 유리하며 또한 이식된 모발과 기존 모발을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럽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집도의 의 많은 임상경험에 의한 수술 노하우가 중요하므로 과장된 정보만을 믿고 병원을 선택하기보다는 시술할 의사의 전문성 등 기술적인 측면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경험이 많은 전문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