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장 선점 위해 TF 신설 등 움직임 분주
민간재원 조달 마련 관건…"위험관리방안 필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북미 양국이 지난 12일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함에 따라 건설업계가 환영의 입장을 표명했다.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북한 건설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한반도 평화 정착의 초석이 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건설업계는 앞으로 정부가 추진하게 될 건설 분야 남북 경협사업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회는 "본격적인 평화 시대가 열리고 남북 건설 경제교류가 활성화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의 비핵화 합의가 이뤄질 경우 본격적인 경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건설사들은 북한 신규 건설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꾸리는 등 발 빠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하면 주택보다는 도로나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SOC) 공사를 수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국내 건설사 중 대북사업 경험이 풍부한 현대건설은 대표적 경협주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건설과 포스코건설 등은 아직 별도 팀을 마련하진 않았지만, 내부 영업팀 등을 통해 토목과 전력 등 인프라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 참여 가능성을 지켜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신임 사장으로 맞게 된 대우건설은 지난 8일 전략기획본부 내 남북경협에 대한 선제 대응을 위한 북방사업지원팀을 신설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대우건설은 과거 남포공단 조성 사업은 물론 경의선과 동해북부선 등 경협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GS건설도 최근 대북 TF를 만들고 경협 참여 준비에 나선 상태다. 토목·전력 등 인프라 사업 담당자 10여명을 발탁해 TF를 만들고 관련 정보를 수집 중이다.

삼성물산도 영업팀 산하에 상무급을 팀장으로 하는 남북경협 TF를 최근 구성했고 대림산업도 내부적으로 대북 경협 TF를 신설하고 인력 배치에 들어갔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대북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민간연구기관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도 "북한 내부적으로 경제 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데다, 우리나라와 국제사회와의 경제협력이 본격화하면 북한 경제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했다.

건산연에 따르면 북한 건설시장이 열리면 우리 건설사가 수행할 수 있는 시장 규모는 270조원에 달한다.

박용석 건산연 산업정책연구실장은 "북한의 노후화된 도로·철도·항만·공항 등과 같은 교통 인프라와 전력·에너지·통신시설, 수자원 개발, 농촌 및 산업단지 개발, 주택 및 도시 개발, 문화 및 관광 개발, 지하자원 개발 등 대규모 건설 수요가 존재한다"며 "중장기적으로 남북 경협 활성화는 한반도 전체의 발전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북한개발이 본격화될 경우 관련 자금 수요 급증이 예상돼 민간 재원을 조달하는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는 '북한 내 인프라개발 추진 시 민간재원 조달 방안' 보고서에서 "일반적인 인프라 개발방식을 고려할 때 북한 내 인프라 개발 과정에서 민간재원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각종 위험의 측정 및 사업 참여자 간 위험분담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대규모 인프라 개발에 주로 활용되는 프로젝트 금융(Project Finance)방식의 경우 위험관리방안 마련이 핵심"이라며 "북한의 능동적인 참여와 더불어 사업 중단 시 대주의 원리금 상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위험관리방안이 필요하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