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유화세트·클래식기타 판매 '껑충'
워라밸 트렌드·주52시간 근무제 영향
품목별로 살펴보면 공예나 미술 관련 용품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문화센터나 원데이 클래스 등을 통한 목공예 강좌가 인기를 끌며 관련 상품 판매가 8배(767%)이상 뛰었다. 의자나 책상 등 가구류부터 작은 사이즈의 도마, 시계, 스피커 등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커리큘럼이 마련돼 있어 취향에 맞춰 선택이 가능하다.
판화용품도 4배(286%)가까이 급증했다. 간단한 문구를 비롯해 캐릭터, 일러스트까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해 손수건이나 에코백 등 패브릭 제품 디자인에 활용이 가능해 인기다. 취미로 유화그림을 그리는 이들이 늘며 유화세트(233%) 판매도 증가했으며 학창시절 사용했던 파스텔도 3배(220%) 이상 올랐다. 2030세대 여성들의 대표 취미로 꼽히는 캘리그라피 관련 상품도 3배(218%) 이상 급증했다. 이외에도 소묘연필(38%)과 수채화물감(18%), 드로잉용품(17%) 등도 모두 두 자리 수 신장률을 기록했다.
문화센터에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악기를 배우는 이들이 늘며 현악기 등 관련 상품 판매도 증가했다.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한 악기는 클래식기타로 같은 기간 5배(450%)이상 껑충 뛰었다. 이어 남성들의 악기로 생각되던 섹소폰 판매도 3배(238%)이상 늘었고 현악기의 대명사 바이올린(141%) 역시 매출이 상승했다. 작은 크기의 하모니카도 인기 취미생활로 부상하며 지난해 보다 47% 증가했다.
이진영 옥션 리빙레저실 실장은 "워라밸과 함께 주 52시간 근무제가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등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며 여성들의 취미용품 구매가 크게 늘었다"며 "이러한 사회 분위기의 지속적인 확대를 전망하는 만큼 2030 직장인들이 문화센터 수업이나 여가시간에 사용할 취미용품들을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는 트렌드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임현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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