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올해 상반기 '취업시장 트렌드 결산' 공개
채용비리·고용격차…일자리 이슈로 채용시장 냉가슴
일자리 정책 시동…공공부문·중기소기업 해결책 모색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금융권에서 발생한 채용비리와 AI(인공지능)을 이용한 서류검토 등 올 상반기 고용시장은 굵직한 뉴스가 많았다. 하반기에는 공공기관 합동채용과 중소기업지원 등 일자리 정책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사람인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고용시장은 장년층과 청년층의 고용격차 심화, 저조한 취업률, 채용비리 등으로 몸살을 앓았으나 AI 등 신기술이 접목된 인사과정과 정부의 공공기관 일자리 확충, 중소기업 취업 독려를 위한 정책 등으로 새로운 국면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지난달 고용동향을 살펴보면 청년층 실업률은 10.5%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3%p 상승한 상태다. 그러나 세계 주요국과 비교하면 얘기가 다르다. 지난달 우리나라 실업률은 4%로 OECD 평균 5.5%에 근접하며 세계 주요국가 중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 중 50대 이상과 20대의 고용률은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 상반기 20대 고용률은 정체됐을 뿐 아니라, 지난달에는 전년 동기 대비 오히려 0.6%p하락했다. 연령대별 고용률 격차도 20대(58%)와 50대(75.7%)는 17.7%p(5월 기준)가 차이가 났으며 올 한해 15% 이상의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었다. 정부 차원에서 청년 고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단기간 안에 성과를 내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는 대규모 채용을 이끌던 금융권에서 터진 채용비리로 대형 시중은행 및 주요 지방은행의 고용이 다소 주춤한 시기였다. 전국은행연합회 차원에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은행권 채용 절차 모범규준안'을 발표한 것이 이달 초로, 채용 절차의 공정성이 담보 되지 않은 가운데 섣불리 채용을 시작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모범규준 초안에는 채용 과정에서 필기시험 도입과 함께 서류전형 외부기관 위탁, 블라인드 면접, 임직원 추천제 폐지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는 가이드라인 성격을 띠지만 대부분 은행들이 확정된 기준을 내규에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채용의 스타트를 끊은 것은 신한은행으로 지난달 말에 상반기 채용을 시작했고 다른 시중 대형 은행도 하반기에 채용을 보다 늘릴 것으로 예상돼 막혀있던 취업문이 하반기에는 다소 해소 될 것으로 전망된다.

4차산업혁명을 맞아 AI와 빅데이터 분석 등이 전 산업분야에 확장되면서 대기업을 필두로 채용에도 활용되고 있다. 현재까지 AI의 역할은 서류 검토에 집중돼있는데 많은 지원자의 이력서를 검토해야하는 만큼 도입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롯데그룹은 상반기 채용부터 일부 계열사에 제출된 서류를 AI가 분석해 인재부합도, 직무적합도, 표절여부 등을 가린다. SK C&C는 AI플랫폼 '에이브릴'을 이번 상반기 하이닉스 신입사원 서류평가에 시범 도입했다. 제약업계에서는 JW중외제약이 인적성검사를 AI로 대체했으며 공공기관에서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상반기 신입 채용을 진행한다.

올 해 상반기는 새 정부 출범 후 고용 정책이 적용되는 해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였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신입사원 680명을 채용해 상반기 공공기관 중 최다 인원을 임용했고, 한국전력공사, 건강보험공단, 마사회, 국민연금 등도 채용을 진행했다.

상반기 공공기관 채용에는 유사 분야의 '합동채용'이 늘었는데 응시경쟁률을 낮추고 중복합격에 따른 결원발생을 최소화해 취업 인원을 늘리고, 채용기관의 비용절감과 운영에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이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정책금융기관, 부산, 여수광양항만공사 등 8곳에서만 시행된 것에 반해 올해는 지난 3월 67곳의 공공기관이 합동채용에 참여했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 외 중소기업지원 정책도 다양하게 쏟아지며 올해 상반기 특히 정책이 강화된 모양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지원을 올 해 대폭 늘렸고 고용 창출 기업이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기준으로 보완됐다. 일자리 창출 기업에 정책자금을 우선으로 배정해 청년 고용을 늘리겠다는 의도다.

구직자들에게도 중소기업 취업 독려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마련됐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이 중소 및 중견기업에서 2년 이상 정규직 근무 시 정부와 기업의 지원을 통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로 상반기 추경 예산 편성으로 본격 시행하게 됐다. 다만 이러한 정책은 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홍보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사람인에서 구직자 464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취업지원 정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54.3%가 '아직 잘 모르겠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사람인 관계자는 "저출산·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당분간 세대별 고용격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공공기관 합동채용 역시 전체 응시기회가 줄어 취업선택 기회 박탈이 될 것이라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어 하반기 고용시장에 훈풍이 불어올지는 아직 미지수"라며 "그러나 금융권 고용은 하반기에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글로벌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AI 채용은 향후 더 고도화 된 알고리즘과 분석으로 다양하게 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