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의 새 전범(典範)이 떠오르고 있다.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가 4년여 만에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오늘 19일 광주시와 합작법인 형식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위한 협약 조인식을 할 예정이다. 새 합작법인에 2대 주주로 참여해 전체 투자금액의 19%가량인 약 1천300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이 공장에서 1천㏄ 미만인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생산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현재 울산 공장 등에서 생산하지 않고 있는 완전히 새로운 신차다. 광주의 현대자동차 공장이 가동되면 1만2천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리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더구나 이 사업은 경영 주체가 지자체라는 사실이다. 지난달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상징하듯 국내 자동차 생산은 한계 상황이지만 이런 유인 요소들에 호응, 현대차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게 눈길을 끈다. 내용과 방법 모두 긍정 평가할 만 사례다.

'광주형 현대자동차 합작법인'은 일자리 창출에 목매는 다른 지자체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본다. 무엇보다 혁신성이 돋보인다. 노·사·민·정 대타협을 기반으로 적정임금, 적정 노동시간, 원·하청 개선, 노사상생 경영 등의 실현이 목표라는 게 눈길을 끈다.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시도된 적이 없었다. 임금을 현대차 정규직 평균의 절반도 안 되는 연봉 4천만원으로 유지하는 등 생산비를 낮춰 지속 가능성을 강화한다. 노사갈등과 고비용·고임금 고착화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현대차는 경형 SUV 생산과 함께 늘어나는 고용을 기존 조합원이 기회비용으로 인식해 고용 안정을 침해당했다고 주장할 명분이 낮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이해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 현대차노조가 자사 생산 물량 일부를 외부에서 싸게 생산하는 체계에 동의하지 않고 철회를 사측에 촉구하는 등 제동을 걸고 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임금 하향 평준화와 조합원 고용불안을 초래하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대차노조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생산성은 낮으면서 고임금을 받는 '귀족 노조'가 어려움에 빠진 회사의 고통을 외면하는 건 배부른 자의 억지일 뿐이다. 회사가 성장해야 일자리도 보전 받는다. 위기 상황인데 제 밥그릇만 챙긴다면 정상에서 추락하는 것은 순식간임을 직시하길 바란다.

현대차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에 중국 판매량이 급감하는 등 국내외에서 역대 최대 위기에 빠져 있다. 이런 현실에서 노조가 무분별한 관행을 탈피하지 못하면 기업은 해외로 나갈 수밖에 없다. 대기업들이 국내 투자를 줄이고 해외에 공장을 짓는 연유이다. 기업은 생산성이 높고 고용 환경이 유연한 곳을 찾아가게 마련이다. 일터가 없는 노조는 존립 근거를 상실케 된다는 사실을 현대차 노조는 바로보길 비란다.

1990년대 독일 자동차산업의 중심 슈투트가르트처럼 지방정부와 기업, 노동자, 시민단체의 경제활성화 합심 노력이 좋은 결실을 본 사례는 적지 않다. '광주형 현대자동차 합작법인'이 노조의 협력 속에 성공, 한계상황에 몰린 우리 사회 일자리 창출의 새 모델로 뿌리내리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