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과기부 대규모 콘퍼런스 개최, '디지털사회혁신네트워크' 구성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4차산업혁명시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기업 및 시민활동가들이 참여한 대규모 '디지털 사회혁신 콘퍼런스(학술대회)'가 지난 18일 열렸다.

19일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에 따르면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디지털 사회혁신(Digital Social Innovation) 활성화를 위한 콘퍼런스가 전날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됐으며 이는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디지털기술을 활용,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효율·효과성, 공공투명성을 증진하는 활동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시민의 삶을 바꾸는 디지털 사회혁신, 시민과 함께'라는 주제로 개최됐으며 특히 디지털사회혁신을 위해 공공, 민간, 학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디지털사회혁신네트워크 준비위원회'와 정부가 함께 행사를 준비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각 부처 관계자들은 전했다.

디지털사회혁신네트워크(준)는 디지털 사회혁신 민간·학계·공공 등 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게 되며 앞으로 정부와 민간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디지털 사회혁신 관계망(네트워킹) 구성과 주요 이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했고, 또한 계속해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먼저, 정부는 시민의 문제해결 역량과 디지털 기술의 활용능력 제고를 위해 전문가와 관련단체(대학, 출연연, 공공기관, 중간지원조직 등 33개 조직 48명 참여)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자문단(멘토단)'을 구성하고, 출범식을 서둘러 개최한 것이다.

사례공유에서는 행안부 사회혁신추진단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 주민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공감e가득' 사업의 우수사례(디지털 시민참여 플랫폼 사업)와 함께 과기부 공모 과제로 추진된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의 우수사례(노랑차 안전한 승하차 서비스 사업)가 공개됐다.

이와 관련,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민간과 정부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이번 '디지털 사회혁신 콘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큰 걸음을 내딛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적극적인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