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천135가구 공급…전년동기比 3.5배
"여당 압승으로 정비사업 악화 전망"

아파트 전경. 상기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북미정상회담과 6·13 지방선거 등 굵직한 이슈가 끝나면서 분양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올 여름 지방에서 정비사업 일반분양 물량이 7천여가구에 달할 전망이다.

다만 지방선거에서 여당의 압승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보다는 도시재생사업에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비사업 시장은 앞으로 적잖은 어려움이 예상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1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번달부터 오는 8월까지 지방도시에서 정비사업을 통해 총 7천135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다. 이는 전년동기 2천34가구에 비해 251%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는 재개발 정비사업이 전체의 69.4%를 차지한다. 지난해에는 재건축 정비사업이 64.9%를 차지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올해는 부산에 많은 물량이 분포하는 가운데 강원, 전북 등을 포함해 지방도시에서 12개 단지가 분양을 준비 중이다.

부산 동래구 온천동 온천2구역을 재개발하는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와 강원 춘천시 약사동 약사뉴타운 5구역에 짓는 '약사뉴타운 모아엘가 센텀뷰', 부산 연제구 연산동 연산3구역에 조성되는 '힐스테이트 연산' 등이 대표적이다.

 

재개발·재건축 분양물량 전년도 비교. 자료=부동산인포


정부가 주도하는 도시재생사업은 공공의 성격이 강한데 반해 일반적인 정비사업은 조합, 건설사 등의 민간이 주도하는 사업이다. 정비사업은 원주민들의 낮은 정착률, 주택가격 상승 원인 등의 부정적인 면이 크게 부각된 만큼, 현 정부에서 정비구역의 지정부터 사업추진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이미 곳곳에서 정비구역 지정이 해제되는 사례들을 봐 왔던 만큼 앞으로 이 같은 사례는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며 "때문에 현재 분양을 앞두고 있거나 사업이 빠른 정비사업들은 시간이 갈수록 귀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공급 과잉 지적이 있으나 도시 외곽에 위치한 택지지구가 어려움을 겪는 것과 달리 기본적인 인프라가 좋은 도심지역의 정비사업들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