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드론에 대한 통합솔루션 제공해야해"

▲ ▲사진=게티 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는 4차산업혁명시대, 무인항공기도 도입될 수 있을까?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이하 드론협회)는 최근 산업용 무인비행장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실시한 '고기능 무인항공기 산업생태계 구축방안'에 대한 보고서를 22일 발표하고 "무인기 기술 표준화와 인증체계를 구축, 작은 단위의 아이디어 구현의 입증이나 인증을 포함하는 실용기술 개발에 집중해야 시장의 역동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드론협회는 특히 "남북한 협력시대를 대비해 북한의 국토인프라 확충사업과 전부 국유지로 구성된 북한의 농업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관련 시범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날 드론협회 측은 무인기 기술 표준화와 인증체계 구축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중요기술 사이의 연결고리인 인터페이스 표준화를 이루지 않으면 유사한 사항에 대해 기술비밀이라는 관념으로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중복투자와 함께 효율성이 저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때문에 기술의 상향평준화를 위한 기술표준화는 기업의 수준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향상시키는 역할로 작용, 기업 입장에서는 넘어야 하는 벽이 아니고 국제경쟁력을 갖기 위해 도달해야 하는 기술목표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또 표준 제시만으로는 의미가 없으므로 제조자 스스로 검사를 신청해 표준을 만족한다는 인증을 받도록 인증제품에 대해 구매 우선권 부여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도 보고서에 적었다.

드론협회는 신(新)기술에 대한 정부의 구매력 활용와 관련, 공급자가 늘어나고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의 구매력을 무인항공기를 활용하는 서비스 수요창출에 집중해야 한다고도 제시했다.

이어 각 부처별로 과학적 데이터 기반 행정을 위한 빅데이터 요소를 분석하고, 데이터의 정확도, 범위, 시간간격 등을 표준화하고, 표준에 부합하는 빅데이터와 처리 결과를 입찰구매하는 형식이 돼야 전체 산업생태계가 형성된다고도 의견을 냈다.

드론협회는 제조사가 드론기술에 대해 스스로 밝힌다면 미래지향적으로 빅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인공지능에 의한 정확한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을 결정하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부의 정책기조로 바꾸는데 크게 기여하면서 무인항공기 활용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드론협회는 정보의 네트워크가 핵심인 제4차산업혁명에서 최전(前)단의 역할을 무인항공기가 담당하고 있어 무인기 산업이 부실하면 뒷단의 발전에 제약이 주어지고 자칫 국가적 정보 종속 상태로 빠져들 위험성이 내포돼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드론협회는 무인항공기 시스템을 활용해 제4차산업혁명을 주도해야 할 분야는 국가정책 수립을 위한 국토인프라 데이터 확보, 건설업 및 농업을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 확보 등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드론협회 측은 통합 솔루션 제공에 대해 "드론 기체 뿐 아니라, 유지보수, 결과 활용 방안 까지 제안 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했다.

또 이임평 서울시립대 공간정보학과 교수는 "결과 활용이 최종적으로 가장 중요하니까 보고서에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소프트웨어적인 활용 시장이 매우 중요한데 우리나라 무인기 업체들은 무인기만 팔려고만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