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한우생산 기반구축과 브랜드 홍보 지원성공
전문경영인 도입과 품질 안전성 확보로 혁신경영 주력결과
이번 평가는 전국에서 운영 중인 93개 조합공동사업법인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성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 등 지난해 사업실적에 대한 경영사항 7개 평가항목 등을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105점 만점의 평가 점수에서 94점과, 5개 등급평가 가운데 1등급으로 평가되어 2위를 차지한 전북 녹색한우 88점(1등급)와 큰 점수 차이를 보이면서 2016년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
그동안 '한우지예'는 경영혁신을 위해 외부 전문경영인 도입, 지역별로 산재되어 있는 소규모 한우 브랜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등 차별화 전략으로 엄격한 품질관리(HACCP)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쇠고기 부분육 품질공정업체 지정(축산물품질평가원) 등 위생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는데 주력해 온 결과 소비자로 부터 튼튼한 신뢰감을 인정받아 수요창출로 이어져 전년회기 대비 15.8%의 매출신장을 이룩해 이번 경영평가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경남도는 한우 공동브랜드 '한우지예'의 입지 제고를 위해 한우생산 기반구축 및 품질고급화를 도정 중점추진 정책과제로 설정하고 매년 총 사업비 4억 3천500만 원을 투입 하는 등 경남한우의 차별화·고급화를 위한 지원에 앞장서 왔다. 그 결과 고품질 한우육성과 브랜드 홍보 등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로 전국최고의 한우지예로 성장 시키는 큰 몫을 감당했다.
양진윤 경남도 축산과장은 "이번 수상으로 경남 한우 공동브랜드 '한우지예'가 전국적으로 명실상부한 최고의 브랜드로 한우시장을 선점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브랜드파워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개발과 지원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한우지예'는 경남 김해시 진례면에 연면적 983㎡, 1일 가공능력 40두(한우)의 육가공센터를 두고 가공·처리된 고품질의 안전한 경남한우를 롯데·현대백화점 및 축협매장 등을 통해 유통하고 있다.
김점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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