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빈방문 기점, 인도-싱가포르 등과 4차산업혁명 공동 대비 발걸음

▲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국빈방문을 기점으로 '신 남방정책'이 본격 개막될 전망이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부장관과 접견하는 모습. 사진=청와대 제공.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인도를 비롯해 싱가포르, 아프리카 등을 공략하는 정부의 '신(新)남방정책'과 관련해 청와대 측은 "포괄적 의미에서 4차산업혁명과 연결지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8일 일간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이를 테면 이번에 남쪽에 있는 인도에 국빈방문하는 대통령 순방에 대기업을 비롯한 100개 기업이 따라가지 않느냐"며 "첫째 한국과 해당국가 간 한국의 선진기술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국 기업 간의 MOU(양해각서)도 체결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4차산업혁명 시대는 이미 미래를 대비해 정부가 준비해오고 있는 것이고 각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도 및 싱가포르는 물론, 아프리카, 또 다른 나라와도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미 각 정부 부처 및 기업들에서는 서방(중국 등), 동방(미국 등) 공략에 신경쓰면서도 청와대 및 정부의 구상에 따라 남쪽 국가들을 대상으로 전자정부 시스템 등을 수출하는 등 적극 진출하는 추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