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측 “사실 왜곡됐다”

▲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 사진=의원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자신의 아들이 국가정보원에 지원했다가 신원조사에서 떨어지자 부당하다는 의견을 국정원에게 수차례 전달했다는 이른바 갑질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10일 모 언론사의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2016년 정보위 간사가 된 이후 2014년 공채에서 자신의 아들이 신원조사에서 부당하게 탈락했다면서 국정원에 ‘채용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을 인사기록에 남겨달라’고 여러 차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공채는 서류전형, 필기, 체력검정, 면접 등을 거친 후 신원조사가 이뤄진다. 이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인사처장 출신인 김 의원이 이명박 정부 시절 부당하게 해직당했다면서 국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이 신원조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게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 아들은 4차례 응시 끝에 지난해 10월 경력직 공채에 합격했다.

하지만 김 의원실은 모든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기사내용이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정원 공채 전반에 대한 자료를 요구한 것은 국정원 인사채용의 전반적 문제를 지적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김 의원의 아들이 탈락한 것에 대한 이의 제기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이날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신문보도대로라면 국정원의 2014년과 2017년의 신원조사중 하나는 잘못된 것이다. 국정원에 이에 대한 조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의 아들이 2017년 임용당시에 임용결격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었음에도 채용됐는지 여부와 국정원이 아들의 임용과정에 어떤 형태로든 특혜나 편의를 제공했는지 여부에 대해 국정원이 공식적인 답변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발표가 없을 경우에는 자신이 습득한 채용관련 의혹에 전반에 대해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에 나온 것처럼 국정원에 대한 갑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국정원 인사채용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지적을 한 것 뿐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의원 아들 채용 갑질 논란은 인터넷 상에서 크게 이슈화되면서 이날 실시간 검색어 1위를 달리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