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협, 점주들 알바생보다 적은 수익…줄폐업 불가피

▲ 지난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지원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14일 새벽이면 2019년도 최저임금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에 편의점 점주들이 시급이 오를 경우 인건비 부담을 견딜 수 없다며 단체 휴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지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추진과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올해 최저임금이 16.4%로 크게 상승한테 이어 내년도 임금까지 추가로 오른다면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라는 것.

이들은 이날 "편의점은 영업이익이 낮고 24시간 운영해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가장 민감한 업종"이라며 "편의점 점주들이 아르바이트생보다 적은 수익으로 연명하거나 폐업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연쇄 폐업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올해 최저임금이 16.4% 인상되면서 편의점 점주들은 아르바이트생 고용을 축소하는 등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 하고 있다. 찾는 고객은 적지만 인건비는 더 줘야하는 심야시간대에는 아예 운영을 하지 않는 방안을 택한 곳도 있다. 두 개 이상 점포를 운영하던 점주들도 수를 줄이거나 가맹계약 연장을 하지 않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편의점은 개점은 줄고 폐점은 증가했다. '빅3(GS25·CU·세븐일레븐)' 편의점 점포 순증 규모는 지난해 상반기2천378곳에서 올 상반이 1천7곳으로 급감했다. 순증은 개점 점포 수에서 폐점 점포 수를 뺀 규모를 말한다.

편의점 점주들은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적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무리한 추가 인상은 감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성인제 협회 공동대표(GS25)는 "편의점 수익구조를 보면 인건비가 작년 기준 41%를 차지할 정도로 전부라고 보면 된다"며 "우리도 최저임금을 못 받는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사람들로 사각지대로 몰리면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화와 내년도 최저임금 동결을 요구하는 한편, 영세·중소 가맹점의 신용카드 수수료 구간 5억원에서 7억원으로 확대할 것도 촉구했다.

협회는 또 최저임금위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할 경우 ▲야간 시간대 상품 및 서비스 판매가격을 5∼10% 올려 받는 '야간 할증' ▲마진율이 지나치게 낮은 종량제 봉투 판매·교통카드 충전·공병 매입 등 공공기능 축소 및 거부 등 생존권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편의점 가맹본부 관계자는 "올해 최저임금도 큰 폭으로 올라 가맹점과의 상생 지원안을 발표했고 이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이라며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해서는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아 정확한 조치나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