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부동산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건설업계의 안전불감증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해마다 건설업 사고사망자는 464명(잠정)이라고 한다. 문제는 정부가 건설현장 사망사고 예방에 힘을 쏟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가 없는 실정이라는 점이다. 건설현장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건설업의 성장동력은 심각하게 위축됨은 물론, 우리의 생명은 지속적으로 위태로울 것이다.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18년 100대 건설업체 사망 재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건설현장에서 총 31건의 사고가 발생해 35명이 숨졌다. 지난해보다 1건, 1명 각각 늘어난 수치다. 올해 1월 정부가 사고 발생 시 불이익 강화 등 대책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럽지 않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매년 사망사고 20% 감축이 주된 목표였다.

정부의 노력에도 건설 근로자의 사망자 수는 되레 늘고 있다. 특히 상반기에는 지난 3월 포스코건설 부산 해운대 엘시티 건설현장 사고를 비롯해 타워크레인 사고까지 크고 굵은 사고가 잦았다. 산업재해는 건설업 뿐만의 문제가 아니다. 고용부 통계를 보면 지난해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 수는 전 산업 통틀어 1천95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0명이 증가했다.

우선 사망자가 늘어나는 고질적인 문제를 찾아 보완해야 한다. 언론, 국민이 주목하는 대형사고 때마다 정부가 내놓는 후속 조치는 '수박 겉핥기 식'에 불과하다. 사망자 보상이나 기업에 대한 제재 정도로 그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현장에서 찾아야 한다. 건설업 사고사망자 464명 중 284명은 추락재해로 사망했다. 정부 차원에서 추락방지시설 설치를 유도하고 이를 위해 건설사마다 필요 장비 구입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정부 발표대로 건설현장의 추락 사고를 줄이지 않고서는 선진국 수준의 재해지표 달성은 요원하다.

건설업계 내부에서도 지속적인 안전캠페인을 하는 등 적극적인 안전교육도 이뤄져야 한다. 그동안의 업계에 관행대로 안전을 뒷전으로 여긴 점을 반성하고 자성의 시간을 갖길 바란다. 더이상 안타까운 희생자가 생겨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