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포스트타워서 행정기관, 사업자, 전문기관 종사자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행사

▲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회 전자정부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전자정부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 수ㆍ발주자 상생협의회와 통합착수보고회가 18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개최된다.

17일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에 따르면 이 행사에는 '2018년 지원사업'의 사업별 주관 행정기관과 사업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전문기관 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이 사업은 26개 과제에 예산 869억 원을 투입, 총 100여 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해 범정부 인프라, 첨단기술 시범도입, 다수 시스템 융ㆍ복합 등 주요 분야를 다룬다.

특히 범정부 공동활용 정보시스템 구축과 다수 시스템을 융·복합하는 대표 전자정부 사업으로, 현재까지 약 2조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 사업에 대해 "정부를 혁신해 행정과 서비스를 효율화하는 동시에 건전한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조성하고 정보기술(IT)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공공ㆍ민간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행정기관ㆍ사업자ㆍ전문기관 등이 참여해 지원사업 동반자로서 '상생협력 및 청렴실천 결의문'을 선언하고, 동반 성장 문화조성, 공정 하도급 실천에 앞장설 것을 다짐할 계획이다.

이후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참석자들과 수ㆍ발주자간 애로사항과 제도적 개선사항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눌 예정이다.

통합착수보고회는 각 사업별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가 추진방법론과 요구사항 분석결과를 발표하면 학계ㆍ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이 다른 참석자들과 함께 토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행안부는 상생협의회를 통해 수ㆍ발주자간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사업이 더욱 원활하게 추진될 전망이며,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의 품질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통합착수보고에서는 ISP(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사업, 이에 따른 구축 사업에 대해 NIA전자정부사업팀이 보고를 진행하고 행안부 스마트서비스과 등에서 현 정부의 전자정부지원사업 추진현황, 관리지침 등을 설명하면서 관련한 사업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