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폐기물 감량화나 EU신경제성장 전략처럼 산업관점서 정책실행 필요
서울보증보험과 경쟁 사실상 불공정 환경…정부 현실적 관심 필요
보증이용 편익 등 확대…선도적 보증기관 거듭날 것

▲ 송기순 한국건설자원공제조합 이사장. 사진=류재복 기자

 

[일간투데이 류재복 기자] 한국건설자원공제조합은 건설폐기물처리에 필요한 보증과 자금의 융자, 공제사업 등 조합원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그동안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를 통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화를 꾸준히 추진해 내부역량을 강화하고, 조합 회원사의 재무건전성 강화를 이끌고 있다.

아울러 건설폐기물통합관리 전산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해 업체 특성을 반영한 고객맞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조합 회원사의 사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 조합을 이끄는 수장은 남성이 아닌 여성이다. 지난 17일 기자는 초복의 더위와 함께 억척의 기업인, 또순이 기업인, 송기순 이사장을 찾아가 보았다. 취임 때 보다는 다소 수척한 모습이었다. 그만큼 일을 많이 했다는 증거임을 한 눈에 알 수 있었다.

 

업무에 열중인 송기순 이사장. 사진=류재복 기자


■ 현재의 폐기물처리에 대한 정부정책에 대해 알고 싶은데.

"현재 우리나라의 폐기물 정책은 건설 분야뿐만이 아니다. 최근 폐비닐 대란에서 나타나듯이 정부에서는 재활용품 처리체계에 대한 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각 나라의 산업구조와 폐기물 배출량의 증가는 맞물릴 수밖에 없는 구조로써, 이미 오래전 일본에서 도입한 폐기물 감량화 정책 및 EU의 신경제성장 전략 정책 등을 본보기로 삼아, 경제 및 전체 산업 등의 관점에서 정책을 바라보고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 문재인 정부와 조합과의 관계는 어떤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소득주도 성장에 따른 최저임금 개정안 및 근로시간 단축 등 우리 업계의 입장에서 보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근로자들에 대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현 정부의 정책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최대한 함께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 조합은 환경부로부터 제도 및 정책적으로 많은 지원과 협조를 받고 있는 만큼 정부, 특히 환경부와 잘 연대하고 상호 협력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가고자 한다. 다만, 최저임금 인상의 경우, 급격한 인상보다는 인상 범위를 탄력적으로 조절한 단계적인 인상이 기업의 충격을 조금이나마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한다."

 

회의모습. 사진=류재복 기자


■ 임기를 마치기전 해야 할 사업과 중점 목표가 있다면.

"어느덧 제 임기가 1년 3개월 정도 지나고 있는데 그동안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제가 조합원과 약속했던 5가지 공약 중에서 방치폐기물발생 위험업체 연대보증인 강화, 예산절감을 통한 지부지원 확대, 사업장 소모품 공동구매 추진 등 3개부분의 공약은 어느 정도 마무리가 돼가고 있다.

남은 임기 동안에는 조합의 자체 사옥 마련 부분과 조합 100% 가입 실현 부분에 집중해서 추진하고자 목표를 잡고 있다. 참고적으로 조합 사옥 마련은 올해 안으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약사항과는 별개로 보증제도 개선을 통해서 조합원이 우리 조합 보증상품을 이용하는데 있어 조금의 불편함도 없게 만들 것이며, 수익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조합원의 가치증진과 이익증대에 매진하고자 한다."

■ 현 정부에 대해 특별지원 및 협조를 바라는 것이 있다면.

"우리 조합은 건설관련 타 공제조합과 달리 보증가능금액 확인서나 자본금납입확인서 같은 정부의 제도적 지원 없이, 서울보증보험과 경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질적 가입률이 100%에 가까운 타 공제조합과는 달리 현재 조합 가입률은 60% 수준을 밑돌고 있다. 이러한 환경 아래에서는 공제조합의 대표성을 부여받기 힘들며,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받고 있는 서울보증보험과 가격 및 서비스 강화만으로 경쟁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또한 서울보증보험에서는 방치폐기물처리에 대한 예방 및 책임에 대한 의무는 아무 것도 없이 우리 조합에서만 공익법인의 특성을 적용해 방치폐기물 예방 및 처리에 대한 의무를 지고 있다. 이러한 불공정한 환경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의견수렴과 현실적인 제도 지원이 이뤄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송기순 한국건설자원공제조합 이사장. 사진=류재복 기자


■ 이사장으로서 조합의 현안과 개인적인 고충이 있다면.

"개인적으로는 우리의 소중한 자연환경을 깨끗하게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환경보존과 재활용정착에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지만 환경관련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위반사항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타 업종과는 다르게 위반사항에 대해 경고나 시정요구 없이 곧바로 벌점·벌금을 부과하고 있다. 물론 환경관련 위반사항에 대해는 엄격한 통제와 제재가 따르는 부분에 전적으로 동의를 하지만 어떠한 소명기회도 없이 바로 제재가 확정되는 부분은 사업을 영위하는데 있어 다소 고충이 있다고 본다."

■ 직무를 수행하면서 보람이 있는 일이 있었다면.

"작년 취임 이후 딱딱하고 정적인 조합의 분위기를 개선하기 위해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들을 많이 만들었다. 조합 조직을 개편(이사장, 전무이사, 3팀 → 이사장, 전무이사, 1실, 4팀)해 임원으로서는 조합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고 직원 입장에서는 순환근무제 도입, 교육기획 확대 등을 통해 업무의 전문성 확보 및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조합 임·직원뿐만 아니라 조합원과의 유대관계를 높이기 위해 각 지부 행사 참석 및 지원을 했다. 조합원들을 격려하고 조합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에 대한 의견 등을 수렴해 조합운영 및 위상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부 산하 공제조합의 선두 기관으로서 타 공제조합(한국폐기물 재활용공제조합, 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과의 보증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및 공동 워크숍 등을 통해 폐자원 재활용 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유관기관과의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덧붙일 말이 있다면.

"조합의 설립목적은 조합원의 경제적 이익 및 권익대변에 그 목적이 있다. 조합의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고 조합의 수익이 조합원에게 환원됨으로서 조합원사의 경제적 활동을 이끌어주는 든든한 경제적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매진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전 조합원사의 보증이용 편익을 확대하고자 조합의 정관 및 관련규정의 개정을 통해 조금이나마 보증이용과 관련된 문턱을 낮추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앞서 말한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까지 이뤄진다면 명실상부한 선도적 보증전문기관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다시 한번 협회 및 유관기관과의 화합과 공조를 통해 우리 조합원의 이익 증대와 권익 증진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한다. 지금까지 우리 공제조합 이사장 직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환경부, 유관기관 관계자 들 및 조합 사무국 임직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