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인사담당자 43.5% '하반기 채용 지난해와 비슷할 것'

▲ 사진=잡코리아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이번 하반기 중소기업 채용은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하거나 예년보다 채용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269명에게 '이번 하반기 채용시장 경기를 어떻게 예상하는지'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3.5%가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할 것'이라 답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하반기보다 더 적게 채용할 것'이라는 답변도 42.0%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지난해 하반기보다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기업은 14.5%에 그쳤다.

이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아서'라는 답변이 48.0%(복수응답)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기업의 경영여건이 나빠져서'라고 답한 응답자도 41.6%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작년 하반기보다 더 적게 채용할 것'이라 답한 인사담당자들은 그 이유로 '기업의 경영여건이 나빠져서'(63.7%)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아서'(59.3%)라고 답한 인사담당자들이 많았다.

한편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에게 이번 하반기 중소기업 채용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면접을 강화할 것'이라는 응답자가 50.2%(복수응답)로 제일 많았다. 이어 '인턴 채용이 증가할 것'(47.2%), '블라인드 채용이 확산될 것'(32.3%). 'AI 채용전형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20.1%), '채용시험(필기시험)을 보는 기업이 증가할 것'(9.7%) 순이었다.

변지성 잡코리아 홍보팀 팀장은 "블라인드 채용 전형이 확산되면서 면접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중소기업 채용시장에서도 서류전형의 비중을 낮추고 면접을 강화해 지원자를 선발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