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블록체인/가상화폐
[4차산업혁명] 블록체인 기술의 융합...게임산업의 발전은 어디까지중국 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1위 업체 대표 "2023년 中國 시장 디지털 자산 거래 규모 1조 위안 이상 될 것
   
▲ 차이나조이, COCOS-BCX, DappReview, INBlockchain 연합이 지난 3일 발간한 '2018년도 블록체인게임산업 백서' 제공=코코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4차산업시대.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산업에 접목되면서 '게임생태계'의 큰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 도입으로 게임 내 자산의 소유권과 유통성에 변화가 생긴 것이다.

중국의 모바일게임 엔진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코코스의 천하오즈 CEO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게임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했다.

천하오즈 CEO는 지난 6일 막을 내린 중국 최대 게임쇼 '차이나조이 2018' 기간에 열린 '중국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China Game Developers Conference, CGDC)'에서 "블록체인 기술로 인해 게임 산업 생태계에 큰 혁신이 일고 있다"며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 도입으로 게임 내 자산의 소유권과 유동성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존의 게임에서는 포인트, 소품, 무기 등 모든 아이템의 소유권이 개발자에게 있었고 이에 따라 개발자들은 게임 내 자산의 가치를 조절할 수 있는 권한을 가졌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되면서 게임 거래는 네트워킹이 분산된 블록에 기록돼 공정성을 보장하며, 유저의 소유권이 높아졌다.

블록체인 브라우저의 도움으로 유저들은 게임 환경이 공정한지, 아이템 보증 확인이 가능한지 점검할 수 있다. 개발자와 유저 간의 강력한 신뢰와 유대감이 세워지는 것이다.

거래에 사용되는 암호화폐(토큰)의 가치가 향상됨에 따라 자산의 유동성도 확보된다.

콘퍼런스에서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현 상황과 미래’를 주제로 연설한 천하오즈는 "블록체인의 도입으로 게임 자산의 소유권과 유동성은 강화되며 개발자 입장에서는 유저 확보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Cocos-BCX와 같이 상호 운용성 인터페이스와 비주얼 개발 환경을 갖춘 멀티 플랫폼을 통해 유저와 개발자 모두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COCOS-BCX는 게임 관련 디앱(Dapp)과 디지털 자산을 개발, 운영하고 거래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일간투데이가 10일 업체 관계자들에게 확인한 결과 COCOS-BCX를 좀 더 쉽게 설명하면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개발자들이 게임을 만들기 쉽게 구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 플랫폼으로 만든 게임끼리 아이템거래 머니를 호환해서 쓰는 기술을 말한다.

COCOS-BCX는 게임엔진과 통합개발환경(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코코스 체인을 3가지 핵심 모듈로 작동한다.

3가지 핵심 모듈을 바탕으로 게임 개발자가 블록체인 게임을 쉽게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천하오즈는 "오는 2023년에는 중국 시장 디지털 자산 거래 규모가 1조 위안 이상이 될 것"이라며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미래가 밝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화로 환산하면 164조6천900억 원 규모다.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3일 차이나조이, COCOS-BCX, DappReview, INBlockchain 연합은 '2018년도 블록체인게임산업 백서'를 출간했다.

백서에는 현재 게임 업계의 어려움과 돌파 방향, 블록체인 게임의 산업의 발전 등이 담겼다.

백서는 폭발적인 성장과 비슷한 방식의 게임 콘텐츠들의 수요 및 공급 주기가 빨라지면서 중소기업 개발자들의 이익은 감소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대기업 게임시장 점유율은 76.2%, 블록체인 게임시장 점유율 95.8%에 달한다.

문제는 이러한 중소기업 게임 개발자들의 수익구조는 대기업에 기술통합으로 이어졌다는 점이다.

이미 넥슨, 넷마블, 엠게임, 한빛소프트 등의 유명 게임 기업들이 블록체인 관련 기술에 대해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코코스는 중국 최고 인기 게임 '피싱 조이' 개발사이자 모바일게임 엔진 개발사로 총 2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