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지지도에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작년 5월 대통령 선거 이후 최저치인 40.6%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6∼10일 전국 성인남녀 2천5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 포인트),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2.2%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집권 초 80%를 웃돌던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도 50%대로 떨어졌다. 집권 후 처음 있는 현상이다. 여권의 지지도가 하락한 데 반해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은 오르고 있다. 여권은 이를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 집권 초에 지지도가 높다가 빠지는 건 역대정부마다 그랬던 것 아니냐고 자위할 일이 아니다. 지지도 급락이 여간 심각한 게 아니다. 민심이반의 강력한 신호로 받아들이길 바란다. 주된 원인은 경제·민생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데서 찾는 게 맞을 것이다.

누구보다 중소기업 및 영세상공인으로 대표되는 서민들이 예전보다 살기가 더 힘들어지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중소기업을 위한다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변해 지지도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이어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중소기업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는 호소다. 산업 현장의 실상을 무시한 정부·여당의 탁상공론에 중소기업 현장이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내수 부진으로 일감이 줄어든 데다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초대형 악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명예퇴직 등 감원에 나서고 있는 중소기업이 늘고 있는 게 중소기업이 처한 현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근근이 버티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명퇴를 실시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 때뿐이다. 웬만한 회사들의 경우 올해 이익은 매출액 대비 2% 달성도 힘든데, 인건비는 당장 매출액 대비 12~15% 늘어나는 상황이라고 울상이다.

그럼 대기업들은 어떠한가. 울상을 짓긴 마찬가지다.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수익 창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올해 2분기 실적 결과 영업이익이 10% 이상 낮아 '어닝 쇼크'를 기록한 기업이 29.7%에 달한다고 한다. 과도한 규제와 법인세 인상, 국제경쟁력 저하 등으로 부진한 업종에는 정보기술(IT), 자동차, 통신, 조선 등 국내 주력 산업이 죄다 포함돼 있다. 한국 경제의 미래가 어두워진다는 전망을 뒷받침하는 전조다.

이 같은 잿빛 전망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강력한 경고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OECD는 최근 15개월 연속 우리나라의 경기선행지수를 하향 조정한 것이다. OECD는 각국의 제조업 재고 상황, 금리, 수출입 물가 비율, 제조업 경기 전망, 자본재 재고지수, 주가 등 6개 지표를 활용해 이를 산출하는데 이 수치가 15개월 내리 하락 중인 나라는 OECD 회원국 가운데 사실상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여권은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토대 위에서 경제 활로를 여는 데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두길 기대한다. 경제가 살아야 사회안정도, 남북 협력을 통한 평화통일 기반 마련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