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 이동로가 보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이 미비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대학 내 이동로가 보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이 미비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대학 내 교통사고 발생 사례가 있는 20개 대학 399개 구역의 교통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225개 구역(56.4%)에서 보도·차도 미분리 및 보도 단절, 보도 내 장애물 방치 등의 문제점이 확인돼 보행자의 안전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사결과는 소비자원과 한국교통안전공단 및 국회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전국 대학의 교통안전실태 및 설문조사로 결과로 밝혀졌다.

조사 대학 중 19개 대학 65개 구역(16.3%)은 횡단보도 주변에 차량이 주차돼 있거나 버스정류장이 있어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았다. 또 19개 대학 58개 구역(14.5%)은 직선이나 내리막길 지형으로 차량이 과속하기 쉬운 구간임에도 과속방지턱이 없었거나 부족했고, 규격에 맞지 않는 과속방지턱이 설치돼 있었다. 

실제로 20개 대학 내에서 주행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의 속도를 측정한 결과, 최고 71km/h에 달했고, 510대 중 437대(85.7%)가 대학별 제한속도를 위반해 과속하고 있었다. 

보행자의 휴대폰 사용도 안전사고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개 대학 내 보행자 1천685명을 대상으로 휴대폰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486명(28.7%)이 차도 보행 중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주의 안내 등 사고예방시설을 설치한 대학은 1개에 불과했다.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대학 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가운데 피해내용 확인이 가능한 279건(중복집계)을 분석한 결과, '부상·사망'이 127건(45.5%)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차량·오토바이 파손'이 126건(45.2%)을 차지했다. 설문대상 500명 중 6명(1.2%)이 대학 내에서 보행 중 교통사고를 경험했고, 미경험자 444명 중 102명(23.%)은 사고 위험을 느꼈다고 응답했다. 

현재 일부 대학에서는 자율적으로 교통관리규정을 마련해 교통안전요원 배치 및 캠페인 실시 등 교통안전 환경 구축을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 내 이동로는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교통사고 통계에서 제외돼 실태파악이 어렵고, 음주·약물운전 등을 제외한 12대 중과실에 대해서도 합의하거나 보험 처리한 경우 형사 처벌을 할 수 없어 운전자의 경각심을 유도하기 어려워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소비자원은 "대학 내 차량 통행이 증가하고 있고 일반도로에 비해 보행자의 주의력이 낮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에 대학 내 교통안전 시설 개선 및 확충, 교통안전시설·관련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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