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정부(금융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은 '재벌의 사금고화'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규제완화대상에서 자산 10조원 이상의 총수가 있는 대기업 집단은 제외하되 정보통신기술(ICT)을 주력으로 할 경우(자본비율 50% 이상)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산업자본의 지분보유 한도는 34% 수준으로 상향하는 안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ICT 주력 여부 판단지표가 통계청의 고시 기준인 표준산업분류표상 정보통신업에 따라서 결정된다면 현재 이를 충족하는 몇몇 기업에 대한 사실상 특혜라며 반대했다. 더 나아가 대통령의 지시로 변경이 가능한 고시로 기준을 설정하면 정권의 의도에 따라 대주주 적격요건이 바뀌면서 법적 안정성이 위협받는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아울러 산업자본 지분보유한도도 50%수준까지 끌어 올릴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견은 여·야 사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여당내에서도 산업자본 지분 보유 한도를 25%까지만 풀자는 의원도 있고 인터넷 은행에 한한 은산분리 완화에 부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던 여당 의원 중 일부는 대통령발 정책 드라이브에 일단은 수긍하는 모양새지만 금융소비자 피해예방 등 세부 내용을 더 꼼꼼히 살펴보겠다며 단단히 벼르고 있다. 몸은 야당이지만 현 정부의 주요 정책에 지지를 보냈던 정의당은 현 정부가 지지층을 배신했다며 은산분리 완화에 완강한 저항모드이다.
잇따라 나온 나쁜 경제성적표때문에 정부·여당으로선 하루 한시가 급하겠지만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금융산업 규제 완화인 만큼 졸속적(拙速的)인 법안 통과보다 좀 더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함으로써 혁신의 성과는 최대화하며 부정적인 효과는 최소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기를 기대해본다.
이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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