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남미 경제협력 확대방안 수립…내년 23억 지원

정부가 중남미 국가의 대외협력기금 지원을 늘리고 자원개발, 건설, 인프라 등 협력을 강화하는 등 중남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10일 기획재정부 등 정부는 15개 정부부처 합동으로 '한·중남미 경제협력 확대방안'을 수립해 중남미 경제협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차원의 해외 건설시장개척 지원, 글로벌인프라펀드 조성 등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중남미지역은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유망 거대경제권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며 "칠레 대통령과 미주개발은행(IDB) 총재가 참여한 가운데 오늘부터 열리는 '한-중남미 고위급 포럼'을 계기로 중남미 지역에 대한 경제협력기반 확대를 위해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건설·인프라·산업 ▲무역·투자 ▲에너지·자원·녹색성장 ▲경제협력 기반 등 크게 4대 분야로 나눠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현재 중남미 지역의 건설·인프라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나 국내 기업 진출 초기단계로 해외 건설 수주 역시 2.1% 수준으로 비중이 낮은 상황이다.

실제로 2010년 중남미 총 인프라 투자 규모는 810억달러로 추정되고 남미인프라 통합구상(IRSA)에 374억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높은 성장가능성에도 불구, 대외경제협력기금 등 개발원조 프로그램 간 연계가 적었다.

다만 최근에는 건설·플랜트 관련 중남미 유망시장 개척을 위해 국가간 협력 MOU 체결과 수주지원센터 개설 등이 추진됐으며 그 결과 지난해 발전소 등 대형 프로젝트 24억8000달러 규모의 공사를 수주했다.

이같은 분석 아래 기획재정부 등 정부는 중남미 건설을 본격화 하기 위해 정부간 MOU협력사업을 구체화 하고 시장개척 등을 지원키로 했다.

실제로 브라질 등과 산업협력위원회를 통해 브라질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투자조사단을 내년에 파견하고 이후 기술표준원과 브라질 인증기관(INMETRO)와 자동차 타이어 인증 등을 협의했다. 또 페루, 칠레 등과 건설협력 MOU를 체결하고 건설 당국간 협력채널과 시장개척단도 지속적으로 파견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정부는 오는 2012년까지 2조원 규모의 글로벌 인프라 펀드를 조성해 매년 1700여명의 건설·플랜트 전문인력 양성한다.

특히 내년 23억원의 예산 중 일부를 민간기업의 중남미 시장개척 지원을 위해 해외건설 시장개척자금 지원을 통해 중남미 시장개척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중남미는 GDP는 4배 이상으로 높은 구매력을 보유한 시장"이라며 "건설·인프라, 녹색성장 등 유망협력 분야에 대한 범 정부적 전략이 미비해 이번 조치를 통해 민간차원의 교류를 활성화하면서 정부간 협력이 민간협력을 보완하도록 경제·사회 인프라 구축 등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