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가치 뛰어난 역 직통 상가로 키네넌트 입점과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돼 호평

사진= 아인애비뉴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분양을 앞둔 인천’아인애비뉴’가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에스엠씨피에프브이가 시행하고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이 상업시설은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연결된 역 직통 상가로 안정적인 수익 실현이 가능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역 직통 상가’들은 철도 이용객이 풍부하고 역을 이용하는 유동 인구와 역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이 상당해 배후수요가 탄탄한 것이 특징이다. 역과 바로 연결돼 외부 인구의 유입이 활발한 것도 장점이다. 이에 프랜차이즈 본사와 자영업자, 기업체 임차 수요가 앞다퉈 입점을 희망한다. 공실 걱정도 적어 안정적인 투자처로 선호된다. 부동산시장에서 ‘투자 불패’를 이끄는 투자처로 인정받는 이유다. 

특히 극장이나 대형 의료기관 및 은행, 학원 등 앵커 테넌트 시설이 들어선 역 직통 상가의 경우 안정적인 임대 수익 실현이 기대 가능해 더욱 가치가 높다. 시중 은행 금리가 2%대에 머물러 저축상품의 매력이 낮아진 상황에서 보다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의 자금이 이들 상가에 집중되는 추세다. 

극장이나 대형 의료기관, 은행과 같은 대규모 앵커 테넌트 업종은 영업 시설 구축에 상당한 초기 비용이 발생한다. 이에 상업시설과 장기 임대 조건으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 대규모 앵커 테넌트 주변 상가들도 장기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상권 자체도 활성화될 수 있다. 투자자들의 선호가 높을 수밖에 없다. 

역 직통 상가는 물량이 많지 않아 희소성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지난해 12월 금성백조가 김포 구래지구에 공급한 '한강신도시 구래역 예미지' 단지내 상가 '애비뉴스완'은 구래역 초역세권 입지를 앞세워 조기 완판을 기록해 화제가 됐다. 같은 달 분양에 들어간 1호선 명학역 역세권 입지의 '안양 센트럴 헤센' 주상복합상가도 계약 첫날에 58실의 상가가 모두 계약에 성공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역 직통 상가는 비역세권 상가에 비해 빠른 완판 속도와 높은 경쟁률을 갖추고 있다”며 "특히 풍부한 유동인구와 강력한 앵커 테넌트 시설을 갖춘 역 직통 상가의 경우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가치와 미래가치를 모두 기대해 볼 만하다"라고 덧붙였다.

아인애비뉴는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연결된 초역세권 상업시설로 지역의 랜드마크로의 성장이 예고된다. 이 상업시설은 배후수요가 상당히 풍부한 것이 강점이다. 지하로는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연결돼 철도 이용객의 방문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상으로는 옛시민회관 사거리 코너에 입지해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자연스럽게 상가를 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거리 인근에 여러 문화행사가 진행되는 문화창작지대(시민공원역의 부역명) ‘틈’이 조성돼 문화행사를 위해 지역을 찾은 사람들의 방문도 기대된다. 

최고 44층, 총 864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로 아파트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한 것도 이 상업시설만의 매력을 높인다. 

상업시설 인근에 뉴타운이 개발되는 것도 수요를 더욱 탄탄하게 만든다. 상업시설이 조성되는 미추홀 뉴타운(구. 주안2·4동 재정비촉진사업)에는 총 2만3천67세대가 입주를 앞두고 있다. 이는 상당한 수치로 상업시설의 안정적인 수익 실현의 기대를 높여준다. 대규모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개발 완료 시 주변 총 100만명 이상의 배후수요 및 유동인구가 상업시설 인근 지역에 머물 것으로 예측된다. 뉴타운 개발을 통해 사업지 양옆으로 대규모 신흥 상권이 들어서게 되며 인천 주안역 상권도 가까워 상업시설의 성공 가능성이 점쳐진다. 주안역 상권과 시민공원역 상권을 두루 품어 투자가치가 상당한 상업시설로 평이 좋다. 

신개념 매디 앤 라이프 복합몰을 표방하는 상업시설로, 단지 내 국내 대표 여성전문의료기관인 서울여성병원이 확장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 병원은 인천 유일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 국내 3위 분만율을 자랑한다. 현재 84만명의 이용객을 확보하고 있어 상업시설의 방문객 역시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하 1층에는 임신, 출산.육아 전문 문화센터인 마더비 문화원과 대형 출산·육아용품전문점(B1)이 들어선다. 병원 방문 고객과 가족 방문객의 상당한 추가 소비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공원역에 바로 연결되는 지하 2층에는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가 들어선다. 대형서점(B1)과 프랜차이즈 카페(1F), 커피숍(1F), SPA브랜드샵(1F), F&B(2층), 레스토랑(2층), 스포츠전문 브랜드샵(2층) 등도 입점을 앞두고 있어 지역민은 물론, 쇼핑을 즐기기 위해 방문하는 외부 인구도 상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편리한 쇼핑 동선을 갖춘 초대형 복합쇼핑몰인 점도 장점이다. 방문객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하이브리드몰 설계를 도입했다. 각 층마다 스토리 텔링이 담긴 휴식공간을 배치한 것도 돋보인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테마광장, 가든, 컬쳐로드 등도 조성된다. 

한편, 분양홍보관은 인천시 남동구 구월3동 1142-18 2층에 마련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