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북한이었으면 숙청됐을 것”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정동영 민주평화당·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이 지난 18일 북측 최고인민회의 인사와의 면담에 불참한 것을 두고 보수야당들은 19일 일제히 비난에 나섰다.

이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비대위·중진연석회의에서 “최고인민회의 부위원장이 주관한다고 일방적으로 면담을 무산시키는 건 무슨 경우냐”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격에 맞지 않는 평양방북은 왜 했느냐”며 “격과 격을 따지려면 이 대표나 제대로 따져주길 바란다”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제8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북한이었다면 숙청됐을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하 최고위원은 “그런데 국내에서 우리 야당한테 하던 ‘갑질’ 의식이 북한에 가서도 드러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나길 기대했는데,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등이 나온다고 하니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이해찬 대표는 일정에 착오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18일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는 시점 만수대의사당에서 3당 대표는 안 부의장을 만날 계획이었지만 3당 대표는 약속장소에 나타나지 않았고, 북측 인사는 1시간을 기다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