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유은혜·성윤모·이재갑 등 인사청문회 실시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는 19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었다.

이날 청문회에서느 특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야당의 공세가 거셌다. 야당은 유 후보자가 실정법을 위반했다면서 맹공을 퍼부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위장전입은 주민등록법 위반, 정치자금의 용처를 잘못 신고한 것은 정치자금법 위반, 남편 사업체의 사내이사를 보좌진으로 임용한 것은 국가공무원법 위반, 당선 뒤에 교수직 승진한 것을 신고하지 않은 것은 국회법 위반, 배우자 재산을 허위신고한 것은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정법을 위반한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이 돼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오세정 바른미래당 의원은 교육 정책에 대한 줏대가 없다고 질타했다. 반면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 후보자의 의혹 상당수가 부풀려져 있다면서 유 후보자를 두둔했다.

유 후보자는 위장전입에 대해 “더 신중하게 판단했어야 했다”고 발언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논문표절 논란과 탈원전 정책에 대한 질의가 있었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성 후보자가 지난 1988년 1월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를 취득하며 집필한 논문은 전체의 3분의 2 이상을 다른 논문을 베껴 쓰는 등 표절한 의혹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종배 의원은 “탈원전 정책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성 후보자는 “에너지전환으로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을 창출해야 한다”며 “신재생에너지도 산업경쟁력 측면으로 접근해 보급 중심 정책에서 성장동력이 될 수 있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아파트 다운계약서 의혹에 대해 집중포화를 맞았다.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은 “노사관계에 있어서는 엄격한 법 잣대를 들이대고, 본인이 저지른 불법은 관행이라면서 매입 금액 낮춘 걸 최근 알게 됐다고 하는게 전형적인 ‘내로남불’ 아닌가”라고 질의를 했고, 이 후보자는 “최근에 사안을 인지할 정도로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이 없었고 내 불찰”이라고 밝혔다.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은 언론에 보도된 이 후보자의 농지 취득 관련 의혹을 거론하고 조부가 소유했던 농지를 상속 대신 매매의 방식으로 취득한 것은 탈세를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당시 소유권 이전을 한 부친도 서울에 계셔 토지 명의 이전을 처리해달라고 고향에 있는 친척분에게 부탁해 친척이 처리한 것"이라며 "매매계약서가 있어 그렇게 처리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금은 기억하는 부분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가 도덕성 의혹에 관해 답하는 과정에서 몇 차례 의원 질의를 끊는 모양새가 되자 일부 의원은 "질문이 끝나면 답하라", "국회를 모독하는 것"이라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