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감사는 실시하지 않는다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다음달 1일 전국 당협위원장들을 일괄 사퇴키로 20일 결정했고, 당무감사는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비대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이같이 결정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법률 전문가들과 상의를 통해 당헌당규상 전체가 사퇴할 수 있다는 해석을 받아서 일괄사퇴키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당내 반발에 대해서는 “반대하시는 분, 미온적인 분들이 없을 수가 없다”며 “아마 모든 분들이 당 비상상태에 있다고 하는 것을 인정할 것이고 선당후사 정신에서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당무감사는 실시하지 않기로 했는데 일괄사퇴 후 당무감사를 실시하는 것은 사후 감사이기에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조강특위에서 조사를 맡아야 한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논리다.

문제가 없는 당협위원장은 우선적으로 재임명 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당내 반발이 상당히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당무감사를 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조강특위에서 사실상 당무감사를 하는 것이나 다름없기에 중진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위원장이 인적 쇄신의 칼날을 뽑아 들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