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 회원사 켐트로닉스,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2018 ITSWC' 참가

▲ 켐트로닉스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RSU. 사진=중견련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자율주행 기술 전문기업 켐트로닉스가 유럽시장 공략에 나섰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는 회원사 '켐트로닉스'가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2018 ITSWC'에서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소개했다고 28일 밝혔다.

세계 최대 규모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 전시회인 ITSWC는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센서기술, 첨단 교통관리 장치 등 차세대 통합 모빌리티 기술이 소개된다. 올해에는 100여 개국에서 400개 기업, 약 1만명이 참가했다.

이번 ITSWC에서는 V2X(차량사물통신) 통합 스마트 안테나, LTE와 WAVE 통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V2X 차량 탑재 장치(OBU), RSU(차량-인프라 간 통신 지원하는 소형 기지국) 등 4차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자율주행 관련한 다양한 첨단 기술이 망라했다.

켐트로닉스 관계자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RSU를 처음으로 선보여 각국 바이어와 관람객의 큰 호응을 받았다"며 "각국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을 기반으로 자동차 본고장인 유럽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신호등에 설치하는 RSU는 V2X 단말기 탑재 자동차와 신호등 간 통신을 중계하는 소형 기지국으로 자동차에 실시간으로 신호 정보를 제공한다.

김보균 켐트로닉스 대표는 "대다수의 전문가들이 오는 2020년에는 자율주행이 본격화되고 2035년이면 차량의 75% 이상이 자율주행차로 바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자율주행 V2X 플랫폼 업체로서 WAVE 통신 표준기반 V2X, 5G 통신 표준기반 V2X, RSU 등 자체 핵심 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자율주행차 개발 시장을 선도해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켐트로닉스는 지난 2016년 호주 멜버른 대회에서 V2X 솔루션 탑재 도로주행을, 2017년 캐나다 몬트리올 대회에서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안테나 도로주행을 시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