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의원, "기흥·화성 사업장, 방재 시스템 잦은 오류 출동으로 대응 안이"
이용득 의원, "삼성 사고 대응 매뉴얼, 은폐·축소 초점"…사고 예방 위해 안전 대책 전면 검토·개선해야

▲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병욱 의원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지난달 4일 이산화탄소 가스 누출 사고로 3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삼성전자 경기도 기흥 사업장이 부실한 방재시스템 관리와 부적절한 대응 매뉴얼로 정치권으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사고 당시 늦장대응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삼성 기흥·화성 방재센터가 평소 잦은 방재시스템 오류로 가성 출동이 빈번해지면서 이번 사고에도 대응이 신속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비판이다. 향후 사고 예방을 위해 은폐와 축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자체 재난사고 대응 매뉴얼을 비롯해 전면적인 작업장 안전 검토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성남 분당을)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삼성전자 방재센터 일일업무 일지에 따르면 삼성전자 기흥·화성 방재센터는 지난달 4일까지 총 1천805건 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문건에는 붉은 글씨로 'SAMSUNG SECRET(삼성 비밀)'이라고 표기돼 있다.

방재센터 출동 건수는 ▲구급출동 이송 220건 ▲미이송 21건 ▲화재감지기 605건 ▲가스감지기 639건 ▲신고출동 320건으로 총 1천805건이다. 하루 평균 7회 이상 출동한 셈이다. 삼성측의 설명에 따르면 총 출동 건수는 진성 출동과 가성 출동으로 나뉜다. 진성 출동은 신고에 의한 출동과 출동 후 확인 결과 알람의 동작 원인이 확인된 출동을 말하고 가성출동은 출동 후 확인 결과 가스알람 등 방재시스템이 시스템 오류로 잘못 작동된 경우를 일컫는다.

이 중 진성 출동은 ▲구급출동 45건 ▲화재감지기 38건 ▲가스감지기 19건 ▲신고출동 312건으로 총 414건이 기록됐다. 김 의원은 "삼성측 주장대로라면 올해 가성출동은 전체 1천805건 중 진성출동 414건을 뺀 1천391건이다"며 "이 중 다시 구급출동이나 신고출동을 제외한 화재감지기 및 가스감지기 등 방재시스템 오류로 인한 출동은 1천187건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흥사업장 이산화탄소 유출 현장 CCTV에서 자체 소방대가 느긋하게 출동하는 장면을 이해하기 어려웠다"며 "평소 잦은 방재시스템 오류로 인해 이번 사고 역시 오류로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달 13일 김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사고 당시 CCTV 영상을 공개하며 ▲최초 진입시 자체 소방대원들이 장비와 마스크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점 ▲현장사고자를 들것 없이 빼내 오는 점 등의 이유를 들어 삼성측의 설명과 달리 사고 대응이 체계적이거나 신속하지 못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용득 의원실

한편 전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용득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재난상황 발생시 삼성전자 기흥·화성·평택사업장 재난대응 매뉴얼인 'DS(디지털 솔루션) 재난대응계획'을 공개하며 "삼성전자가 중대 재난 상황의 발생부터 종료에 이르기까지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비상대응본부의 일반적 기능으로 '위기상황의 대외 누출 관리', '사고(환자) 수습 및 사고에 의해 파생되는 문제점 관리 및 통제'를 적시해 사고에 대한 축소와 은폐를 주요 기조 중 하나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 대응계획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노동자가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하더라도 대외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최소한의 조치만 취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사고의 중대성이 아닌 사안의 중대성을 통해 대응 수준을 결정하고 있다"며 "언론 대응에 있어서도 '전 종업원에 대한 보안을 강화'한다는 초동 대응을 제시하고 있고 언론대응자료 작성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정보를 점진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대량 공개하고 있지는 않는지'를 적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정확한 정보공개보다는 자사의 상황에 따른 '선별 공개'를 원칙으로 삼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성토했다.

김병욱 의원은 "삼성전자는 자사의 눈부신 성장이 많은 노동자들의 땀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노동자들이 일하는 곳의 안전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와 대대적인 개선으로 더 이상 현장에서 이들이 불의의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