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테러 1순위…사측이 위험수당도 끊어

아프가니스탄에서 도로공사 작업을 벌이고 있는 중견건설업체 삼환기업 근로자들이 정부를 상대로 신변안전 보장을 요청하고 나섰다.

우리 정부의 아프간 추가파병이 결정되면 한국인을 목표로 한 테러 공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부차원의 신변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현지의 한 근로자는 "계획된 테러는 없지만 1주일에 1-2회 정도 탈레반에 의한 박격포 공격이 있다"며 "운이 좋아서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의 파병이 결정된 지난 주부터 공격이 더욱 잦아졌다"며 "바그람 기지를 향해 쏘고 도망가는 식"이라고 말했다.

삼환기업 노조 관계자는 25일 “현재 아프간 남부를 장악한 탈레반 세력이 공사장이 위치한 아프간 북부지역까지 출몰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정부가 현장 직원들의 신변안전과 관련된 대책을 하루 빨리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 공사현장 직원들이 탈레반의 테러를 염려하고 있지만 우리 대사관 측은 현지 하청업체끼리의 알력 싸움으로 사건을 축소하고 있다고 정부에 요청한 배경을 전했다.

무엇보다 조만간 한국군 추가파병이 이뤄지면 현장 직원들이 테러 대상 ‘0순위’가 될 것이라며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다. 최근들어 현지 삼환기업 하도급사 자재창고가 공격을 받는 등 위협이 계속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더구나 회사 측이 지난 5월부터 현장 직원에게 지급돼온 50만원가량의 위험수당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고 노조는 밝혔다.

삼환기업 관계자는 "당초 '격려금' 차원에서 지급하던 돈이었는데 금융위기로 회사사정이 어려워 지급을 중단하게 됐다"며 "현지 군경과 협조해 치안상황에 최대한 신경쓰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현지 근로자들은 정부의 아프간재파병 방침으로 위험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위험수당 지급을 중단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상반기 회사 순이익이 70억 이상 발생한 만큼, 경영상의 이유로 지급을 중단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 국내 시공능력평가 24위 업체인 삼환기업은 아프간 북부 파르야브주 고속도로 공사를 위해 52명의 직원을 현지에 파견한 상태다.  1940년 설립된 삼환기업은 70년대 중동붐을 타고 해외건설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건축과 토목 분야에서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