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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국감]"IPTV 유료 VOD까지 '프리롤 광고' 지나쳐"신용현 의원, 최근 5년간 IPTV사업자 유료VOD 수익 약 80% 이상 올라
네이버·푹 등으로 VOD 구매시 프리롤 광고 없어 소비자 불만 나와
   
▲ 최근 5년간 IPTV사업자별 유료VOD 매출액 현황. 자료=신용현 의원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해당 방송영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IPTV VOD(주문형 비디오) 시장이 매해 그 규모가 커지고 있지만 유료 VOD조차 이른바 '프리롤 광고(동영상 콘텐츠가 시작되기 전에 방영되는 광고)'가 붙어 소비자 불만이 높다는 비판이 국회에서 나왔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신용현 의원(비례대표)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IPTV 사업자의 유료 VOD수신료 매출액은 2013년 약 3천260억원에서 2017년 기준 5천900억원이 넘는 매출액을 올려 4년 새 80%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료 VOD 앞에 광고를 붙여 광고 수익까지 얻는 것은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최근 5년간 IPTV VOD 프리롤 광고 수익. 자료=신용현 의원실

최근 5년간 사업자별 유료VOD 수신료 매출액을 살펴보면 KT는 약 1조2천억원, SK브로드밴드는 약6천6백억원, LG유플러스는 약 4천억원의 매출액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신 의원이 방통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IPTV 사업자들은 유료·무료 VOD 앞에 삽입하는 프리롤 광고를 통해 3천1백억원이 넘는 수익을 얻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IPTV VOD 프리롤 광고를 통해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은 사업자는 약 1천680억원을 얻은 KT였으며 그 뒤를 SKB(약 900억원), LGU유플러스(약 580억원)가 이었다.

신 의원은 "사업자는 유·무료 VOD 별 프리롤 광고 수익을 분리할 수 없다고 했기 때문에 정확한 수익을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만약 사업자가 유료 VOD에 붙는 프리롤 광고를 통해 조금이라도 수익을 얻는다면 이는 사업자가 소비자로부터 이중으로 수익을 얻은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네이버·푹(POOQ) 등 인터넷으로 VOD를 구매할 경우에는 프리롤 광고가 붙지 않는다"며 "IPTV 유료 VOD에만 붙는 광고에 대해 소비자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VOD광고가 방송광고 규제 대상에 적용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법적 제재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용자 권익 침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VOD 프리롤 광고 개수 및 시간 등에 대해 과기정통부 및 관련 협회와 공동으로 VOD 광고 사업자 자율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바 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유료방송시장에서 IPTV는 1천400만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사업자가 소비자 권익을 과도하게 침해하진 않았는지, 방통위와 과기부 등 관련부처가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지는 않았는지 국정감사를 통해 철저히 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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